안정적 사업기반 조성 및 경영 개선 자금 각 1억~2억5천만원 융자지원 계획

[한국농어촌방송=김수인 기자] 고령화와 인력난을 겪고 있는 우리 어촌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미래 수산인력 양성 정책이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다.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수산업에 종사하고자 하는 청․장년 수산업경영인 1,357명을 선정․발표하며, 안정적인 사업기반 조성 및 경영 개선을 위한 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해양수산부는 수산업에 종사하고자 하는 청․장년층을 발굴하기 위해 1981년부터 올해까지 매년 총 28,294명의 수산업경영인을 선정했다.

자료=해수부

세부적으로는 연령 및 수산업 종사 경력 등에 따라 어업인후계자, 전업경영인, 선도우수경영인으로 나누어 선발하며, 올해는 어업인후계자 994명, 전업경영인 326명, 선도우수경영인 37명 등 총 1,357명을 선정했다.

올해 수산업경영인 선정 현황 및 특징을 살펴보면 어업인후계자가 994명(73.2%)으로 대다수를 차지했으며, 지역별로는 전라남도에서 636명(46.9%)으로 가장 많은 인원이 선정됐다.

또한, 연령별로는 40대가 641명(47.2%)으로 가장 많았고 30대가 460명(33.9%)으로 그 뒤를 이었다. 업종별로는 양식어업 종사자 696명(51.4%), 어선어업 종사자 607명(44.7%) 순으로 예년과 비슷한 경향을 보였다.

자료=해수부

지원 내용을 살펴보면, 수산업경영인으로 선정된 사람에게는 단계별로 최대 3억 원 한도 내에서 기존에 대출받은 정책지원자금(수산업경영인육성자금, 귀어창업자금)을 차감한 금액까지 자금을 지원한다.

특히 올해부터는 수산업 종사 경력이 비교적 짧은 어업인후계자와 전업 경영인의 사업 기반 마련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융자 지원한도를 상향 조정했다.

이에 따라, 올해부터 어업인후계자의 융자 지원 최대한도는 1억 원에서 2억 원으로, 전업경영인의 최대한도는 2억 원에서 2억 5천만 원으로 상향됐다.

또한 작년까지는 수산업경영인 선정 시 지정된 전문분야에 한해서만 지원 자금을 신청할 수 있었으나, 올해부터는 이러한 제한 없이 수산업 전 분야에 대해 자금을 신청할 수 있게 된다.

이와 더불어 사업 완료기한을 4개월 연장(다음연도 8월 → 다음연도 12월)했다.

그리고 기존에는 시설비 외 용도(종묘 구입, 부지구입 등)로 자금 이용 시 배정 금액 내에서 실제 대출 받은 금액의 50% 이내로 사용 가능하여 시설을 이미 갖춘 수산업경영인들은 자금의 탄력적 운용이 어렵다는 건의가 있어, 올해부터는 배정 금액의 50% 이내까지 사용 가능하도록 기준을 완화했다.

선정된 수산업경영인은 신청 시 제출한 사업계획에 따라 사업을 추진하고, 사업주관기관(시․도 수산사무소 등)에서 사업추진실적확인서 또는 사업추진계획확인서를 발급받아 융자취급기관(수협)에 제출하면 사업자금을 대출받을 수 있다.

박경철 해양수산부 수산정책관은 “우리 수산업의 미래를 이끌어 나갈 수산업경영인들이 어촌에 정착하여 안정적으로 수산업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