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농해수위 전체회의, 해수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실시계획서 채택의 건·자료제출 요구의 건·증인·참고인 출석요구의 건 의결

[한국농어촌방송=권희진 기자] 문재인 정부의 초대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김영춘(부산진구갑)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세월호 미수습자 수습과 동시에 당면한 해운·조선·수산업 위기를 해결할 구원투수로 활약할 수 있을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 지난달 30일 문재인 정부 첫 해양수산부 장관으로 내정 소식을 전해 들은 김영춘 후보자가 이날 국회 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열린 한 세미나 직전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송일권 기자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이하 국회 농해수위)는 7일 오후 전체회의를 열고,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 실시계획서를 의결했다. 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는 오는 14일 열린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일 "해양수산 발전에 새로운 도약의 기틀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김 후보자의 인사청문 요청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문 대통령은 요청안에서 "야당을 포함한 국회와 행정부의 원활한 소통에 기여하고 국민 여론과 해양수산 종사자의 의견을 반영한 정책을 추진하는 동시에 공직사회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밝혔다.

부산 출신의 3선 의원인 그는 해양수도로서 부산이 갖는 상징성과 국회농해수위원장의 전문성을 인정받아 해수부 장관의 중책을 맡게 될 적임자로 거론돼 왔다.

수산 현안에 관심을 보여온 김 후보자는 지난 2월 23일 ‘배타적경제수역(EZZ) 바닷모래 채취중단 촉구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이끌어 내는 한편, 출어경비 지원을 위한 수산업법 개정안도 발의했었다.

서울 광진구에서 16·17대 국회의원을 지낸 뒤 20대 총선에서 지역주의 타파를 외치며 고향인 부산에서 출마해 당선된 김 후보자는 2007년 대선 때 문국현 후보를 지원하며 열린우리당을 탈당했으나 2010년 복당했다.

2015년부터 민주당 부산시당 위원장을 역임했고 이번 19대 대선에선 문재인 대통령 캠프에서 농림해양정책위원장을 맡기도 했던 그는 동북아신해양산업 중심지 육성 등 문 대통령의 해양수산분야 공약 설계를 책임지며 유력한 차기 해수부 장관 하마평에 오르내렸다.

1962년 부산에서 태어난 김 후보자는 고려대 총학생회장 출신으로, 1987년 고 김영삼 전 대통령의 통일민주당 총재 시절 비서로 정계에 입문했다. 이후 김 전 대통령의 '셋째 아들'로 불리며 청와대 정무비서관까지 역임했다.

인사청문회 통과 후 해수부 장관에 전격 취임하게 되면 그는 세월호 미수습자 수습에 매진하는 한편 총체적 난국에 휩싸인 해운·조선·수산업 위기를 해결하는데 힘을 쏟겠다는 각오다.

김 후보자는 문재인 정부 첫 해수부 장관으로 내정 소식을 전해 들은 지난달 30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가진 <한국농어촌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지난해 한진해운 파산으로 시작된 해운산업 전반의 불황극복을 가장 시급한 현안으로 지목했다.

그는 “지난해 한진해운 파산으로 시작된 우리나라 해운 산업 전반이 극도의 불안상태"라며 "해운업, 조선업 불황을 극복하는 일에서부터 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해수부 장관 내정 시기와 배경에 대해서는 “열흘 전쯤 비서실장으로부터 내정 연락을 받았다"며 "해양수산업 등 관련산업이 역사상 가장 어려운 상황에 놓인 만큼 지금의 위기 극복과 세월호 문제를 잘 매듭지으라고 내정한 것 같다”고 전했다.

김 후보자는 또 어민 최대 현안으로 떠오른 바닷모래 채취 관련 논란에 대한 질문에 "바다 수산생태계가 얼마나 파괴되는지 등 과학적 조사가 선행되지 않은 채 모래를 채취했다"면서 "어민들만 위하는 것이 아니라 바다의 100년 미래를 생각해서라도 제대로 된 과학적 조사를 선행하고 그 뒤에 바닷모래 채취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옳다. 관련부처와 적극 협의하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인양된 세월호 선체수색 현장 방문과 관련해서는 "아직 청문회도 거처야 하는 내정자 신분인만큼 조심스럽다"면서도 "마음은 당장이라도 달려가고 싶은데 좀 기다려야 하지 않겠는가"라고 말을 아꼈다.

그는 장관이 될 경우 문 대통령이 후보시절 내세운 수산업 공약을 적극 이행해 나갈 의지를 묻는 질문에도 적극 동의하며 "해양산업의 위기를 빨리 극복하고 관련 산업 종사들의 생활을 안정시키는 대책을 중점에 두고 일을 착수할 생각“이라며 "청문회 통과 후 정식 취임하게 되면 (해양수산업 발전을 위한 장기적인 로드맵도)말씀드리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앞서 수산직불제 확대, 어업인 세제지원 확대, 수산자원 관리 강화 등에 초점을 둔 수산업 관련 공약을 제시한 바 있다.

김 후보자는 이번 청문회에서 본인과 배우자, 모친, 장남을 포함해 총 8억3148만원의 재산을 신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51회 국회(임시회) 제1차 농해수위 전체회의에 참석한 이개호 위원장 직무대리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권희진 기자

한편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51회 국회(임시회) 제1차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전체회의는 이개호 위원장 직무대리가 회의를 주재했다.

이날 전체회의에서는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실시계획서 채택의 건, 자료제출 요구의 건, 증인·참고인 출석요구의 건 등이 논의됐다.

다음은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의 프로필

▲부산(55세) ▲고려대 총학생회장 ▲고려대 정치외교학 석사 ▲김영삼 통일민주당 총재 비서관 ▲청와대 정무비서관 ▲열린우리당 의장 비서실장 ▲열린우리당 원내수석부대표 ▲민주당 최고위원▲더불어민주당 부산광역시당 위원장 ▲16·17·20대 의원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