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신문…매일 5g씩 1년 먹으면 미세 플라스틱 1천 개 섭취

[한국농어촌방송=김명화 기자] 중국산 소금에서 인체에 심각한 해를 끼치는 미세먼지 플라스틱이 대량으로 검출됐다. 

이미지컷

중국 화둥(華東) 사범대학은 23일 이 같은 연구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는 2015년 중국에서 생산된 15개 소금 제품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거의 모든 소금 제품에서 유해한 미세 플라스틱이 다량 나왔다. 미세 플라스틱이 가장 많이 나온 것은 바닷물로 만든 소금인 해염(海鹽)이다. 이 해염에서는 소금 1㎏ 당 미세 플라스틱이 무려 681개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산 해염을 매일 5g씩 일 년 동안 계속 섭취 시 무려 1000개의 미세 플라스틱을 섭취하게 된다. 미세먼지 플라스틱을 많이 먹으면 건강이 악화되는 것은 물론이고 몸에 기형이 생기거나 사망에 이를 수 있다

미세 플라스틱은 크기 5mm 미만의 작은 플라스틱으로, 크기가 수십 나노미터(㎚·10억 분의 1m)에 불과한 것들도 있다. 생수, 음료수 등의 포장용기인 페트(PET)병에서 80% 이상 생겨나는 것으로 추정된다.

중국 해염의 미세 플라스틱 함유량은 다른 나라에 비해서도 매우 높은 수준이다.

지난해 스페인 연구진이 21개 자국 해염 제품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1㎏당 미세 플라스틱 함유량은 50∼280개로, 중국산 해염보다 훨씬 낮았다.

해염에서 이처럼 많은 미세 플라스틱이 나오는 것은 재활용되거나 매립, 소각되지 않고 바다로 흘러들어 간 플라스틱 쓰레기로 전 세계 바다가 갈수록 오염되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에서도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이 식품의약품안전처 의뢰로 연구한 결과 굴, 담치, 바지락, 가리비 등 패류 4종에서 미세 플라스틱이 검출됐다. 다만, 외국보다는 검출량이 적은 편이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