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서울 글래드호텔에서 ‘한-인도네시아 제2차 해양공동위’ 개최...양국의 정부관계자 및 해양수산 분야 전문가 등 약 50여 명 참석

[한국농어촌방송=김수인 기자] 文정부의 新남방정책을 구체적으로 이행하기 위해 해수부가 인도네시아와 협력을 다지는 자리를 가졌다.

해양수산부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인도네시아와 해양수산 분야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24일 서울 글래드호텔에서 ‘한-인도네시아 제2차 해양공동위’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조승환 해양수산부 해양정책실장과 사프리(Safri) 인도네시아 해양조정부 차관을 비롯하여, 양국의 정부관계자 및 해양수산 분야 전문가 등 약 50여 명이 참석했다.

인도네시아는 14,000여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세계 최대 규모의 섬나라로서 풍부한 해양수산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2014년 10월 조코 위도도(Joko Widodo) 대통령 취임 이후 해양조정부(부총리급)를 신설(‘14년)하는 등 해양수산 분야 정책 개발을 확대하는 중이다.

우리나라 해양수산부와 인도네시아 해양조정부는 2016년 5월 ‘한-인니 해양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같은 해 12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제1차 해양공동위’를 개최하는 등 해양수산분야 협력을 지속해오고 있다.

이번 공동위에서는 지난해 인도네시아에서 열린 한-인도네시아 비즈니스포럼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발표한 新남방정책을 구체적으로 이행하기 위해 다양한 해양수산 분야 협력방안이 다루었다.

구체적으로, 최근 국제적인 이슈인 해양쓰레기 관리를 비롯하여 해양관광, 해양플랜트 해체사업, 해양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의 양국 간 협력사업에 대해 발표하고, 해양·수산 분야 전반에 걸친 교류 및 실질적인 협력 확대방안을 논의했다.

또한, 이 자리에서는 글로벌 해양강국을 추구하고 있는 양국이 해양과학 분야 공동 사업 추진을 위해 진행 중인 ‘한-인니 해양과학공동연구센터 설립’에 대한 구체적인 이행방안도 협의했다.

조승환 해양수산부 해양정책실장은 “이번 공동위를 통해 아세안의 핵심 파트너 국가인 인도네시아와의 해양·수산 분야 협력을 공고히 함으로써 新남방정책 실현의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양국 정부 간 협력이 해양플랜트 해체, 항만개발 등 분야에서 우리기업의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을 확대하는 데 밑바탕이 될 수 있도록 협력관계를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