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의원, 문대통령 '탈핵화 정책' 관련 대체 전력공급 '4개 정책' 대안 제시

[한국농어촌방송=정유정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고리1호 원자력발전소 영구정지 선포, 신규원전 건설 백지화 등 '탈핵화 정책'이 가시화 되고 있는 가운데 이에 따른 전력수급 문제와 관련하여 이색적인 대체 전력공급 방안이 제시되어 눈길을 끌고 있다.

▲ 국민의당 박준영 의원

전남도지사 출신인 국민의당 박준영 의원(전남 영암·무안·신안)이 20일 페이스북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이 고리1호 원자력발전소의 영구정지를 선포하고 신규원전 건설 백지화 등을 선언하며 전기의 원자력 의존정책을 폐기한 것에 대해 큰 틀에서 지지하고 환영한다며 이로 인한 대체 전력공급의 대안으로 '4개의 정책'을 제안했다.

첫째, 전북 고창에서 전남 진도에 이르는 해상에서 풍력발전 벨트를 조성하자고 제안했다.

박 의원은 “이곳의 해상풍력 잠재 발전량은 수도권 전 인구가 쓸 수 있는 양으로 한국의 풍력발전 밭”이라고 말하고, “현재 전남영광에 해상풍력 실험시설(테스트 베드)이 설립되어 많은 풍력발전 기자재들이 효율성을 시험받고 있다”며, “지금까지 투자가 안 이루어지는 이유는 해상에서 생산된 전기를 육상으로 배송하는 송전시설(송전 하이웨이)을 사업자가 건설해야 해서 초기 투자 부담이 크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 국민의당 박준영 의원이 고창서 진도까지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을 주장했다.

이와 관련 박 의원은 “전남도와 잠재 사업자들은 오래전부터 정부나 한전이 송전시설을 건설하고, 고속도로 통행료처럼 송전비를 받으라고 제안해 왔다”며, “지금 신안이나 무안 등지에서는 해상이 아닌 육지에 풍력발전을 하고자 많은 투자자들이 몰려 주민들과 갈등도 야기되고 있다”고 말했다.

둘째, “개인이 가정용 신 에너지 생산시설을 갖추면 쓰고 남은 전기를 한전이 구매해 주는 제도를 도입해야 한다”고 제안하고, 이는 “많은 가정이 신 에너지 사업에 동참할 것”이라고 말했다.

셋째, “주민들이 공동으로 주식회사를 만들어 신에너지 생산에 적극 참여토록 금융의 우선 제공과 홍보를 강화해 장려해야 한다”고 말하고, 이는 “인구가 줄어드는 농어촌 지역이 참여할 수 있다”고 말했다.

끝으로, 박 의원은 다양한 신에너지 소스를 개발할 것을 제안했다.

박 의원은 “태양, 바람, 조류, 바이오(미세조류 포함), 온도차, 소금이용 방법 등을 더 연구해 효율을 높이고, 피크시간 외에 생산되는 전기를 저장할 에너지 저장장치(ESS) 산업을 육성해 연료전지 혁명을 주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