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청년농부' 육성 50억 원 지원 …친환경농업 스타트업

[한국농어촌방송=권희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8월말 까지 일자리 정책 로드맵을 주문, 관련 작업 구체화에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정부도 이같은 흐름에 보폭을 맞추고 있어 주목된다.

23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농식품부는 기업과의 상생협력을 통한 청년층의 친환경농업 성공모델 육성 및 친환경농산물의 판로확대를 위해 ‘친환경 청년농부 육성프로젝트’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앞서 지난 22일 충남 롯데슈퍼와 함께 친환경농업을 기반으로 한 청년일자리 창출 프로그램인 ‘친환경 청년농부 육성 프로젝트’의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친환경 청년농부 육성 프로젝트는 농식품부가 충청남도, 롯데슈퍼와 함께 청년들에게 농지 및 하우스 등 생산시설과 판로를 지원하고 멘토 농가의 현장 실습교육을 통해 청년들의 창농을 돕는 인큐베이팅 시스템이다.

사업 희망 청년들을 대상으로 프로젝트의 공모 신청을 유도하고 농업 분야의 청년 일자리 창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마련된 이날 사업설명회에서 롯데슈퍼는 이번 사업에 연간 10억 원씩, 5년간 총 50억 원을 출연해 농업 분야청년 일자리 창출에 힘을 보태기로 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차세대 후계인력을 양성하고, 청년들이 안정적인 경영을 유도해 친환경 농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것”이라며 “성공 사례를 배출해 다른 지자체로도 확산시켜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농식품부의 이 같은 행보는 문 대통령의 제1호 업무지시로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를 설치한 데 따른 기조를 함께 하기 위한 해석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문 대통령은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를 설치하고 집무실에 일자리 상황판을 설치함과 아울러 11조 2천억 원의 일자리 추경예산 편성 등 일자리 창출에 가속도를 내고 있는 까닭이다.

앞서 지난 21일 대통령직속일자리위원회는 청와대 본관 세종실에서 문 대통령이 주재한 첫 회의를 열고, 경영계와 노동계 주요 단체 대표 6명, 여성·세대 등 민간 전문가 및 각계 대표로 구성된 8명(이용섭 부위원장 포함) 등 위촉직 위원 14명과 부처 장관 등 당연직 위원 14명 등 총 28명의 일자리위원회 위원에게 위촉장을 수여한 바 있다.

이 중 위촉직 위원은 민주노총과 한국경영자총협회 등 6개 노사단체 대표와 농업과 여성·청년 등 부문별 직능 대표로 구성됐으며 농업부문은 김원석 농협경제지주 농업경제대표가 위촉됐다.

김 농업경제대표에게 역할이 주어진 만큼 그가 농업계 일자리 창출의 윤활유 역할을 해낼 지도 관심사다.

한편 일각에서는 경기침체로 인한 실업 문제가 심각한 상황에서 농산업 분야는 2023년까지 116만 명 정도의 인력이 더 필요한 것으로 나타나 문 정부의 일자리 정책 추진과 함께 공공부문의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돼왔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