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촌방송=신지혜기자] 치킨업체 2위인 bhc(회장 박현종)가 가맹점들에게 해바라기유와 신선육 등 일부 식자재 가격을 비싸게 사도록 강요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bhc 본사가 주최한 간담회에서 수도권·경상권·전라권·제주 등 전국의 가맹점주들은 본사에서 공급하는 식용유를 비롯한 일부 식자재가격이 시중판매가에 비해 너무 비싸다며 원가공개를 요구했다.

본 사진은 내용과 관련 없음

가맹점주들은 최근 최저임금 인상과 불황에 따른 소비 감소로 가맹점들은 가뜩이나 어려운 상황에서 치킨 조리에 필요한 '기름'으로 본사가 큰 수익을 올리는 것은 너무하다고 토로했다.

한 점주는 “현재 bhc 본사는 해바라기유를 15ℓ에 부가세 포함 6만7천100원에 가맹점에 팔고 있는데 국제 해바라기유 가격이 내려갔음에도 불구하도 2013년 이래 본사가 요구하는 가격은 그대로”라며 “가만히 앉아서 기름으로만 100%가 넘는 마진율을 남기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그는 “매일 해바라기유를 어느 정도 보충해줘야 하는데, 더 넣는 기름양이 타사보다 2배 이상 많다"며 "bhc가 제네시스 그룹에서 갈라져 나온 2013년 이전에는 스페인산을 썼는데, 당시에는 해바라기유 풍미도 좋고 고소한 맛도 오래 갔다. 이 같은 문제를 수차례 본사에 이야기해왔지만 아무런 반응이 없다"고 품질에 관한 불만도 표출했습니다.

이외에도 본사가 납품하는 닭고기(신선육) 가격이 다른 유명 프랜차이즈보다 약 800원정도 더 비싸게 판매하고 있다는 점도 지적했다.

bhc측은 “1400곳의 점주 목소리를 모두 반영할 순 없겠지만, 내부 회의를 거쳐 받아들일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