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산림과학원,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과 공동연구 추진

[한국농어촌방송=김수인 기자]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이창재, 이하 국립산림과학원)이 도시의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도시숲의 공기질 관련 공동연구에 나선다.

▲ 20일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은 국립산림과학원 중회의실에서 서울특별시 보건환경연구원과 상호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사진제공=국립산림과학원

20일 국립산림과학원은 국립산림과학원 중회의실에서 서울특별시 보건환경연구원(원장 정권)과 상호 업무 협약(MOU)을 체결하고, 앞으로 도시숲 및 도시환경을 주제로 한 공동연구 추진 및 도시 생활권의 환경을 조성키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국립산림과학원은 지난 6월 도시숲이 도심의 부유먼지(PM10)를 25.6%, 미세먼지(PM2.5)를 40.9%까지 줄이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한바 있다.

이번 협약으로 두 기관은 도시 생활권의 쾌적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산림치유 및 도시 숲 공기 질 관련 공동연구 및 장비의 공동 활용 ▲물 환경 및 토양 관련 공동연구 ▲학술자료, 출판물 및 지식정보 등의 상호 교류 ▲기타 두 기관의 상호 관심 분야에 대해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이창재 국립산림과학원 원장은 “우리 숲은 매년 총 107만톤의 대기오염물질을 흡착 또는 흡수하여 대기환경을 정화하는 효과가 있다”며 “이번 협약 체결을 계기로 도시숲의 역할을 밝히고 효과적인 조성·관리 방법을 개발하여 대기오염이 심한 도심의 환경을 개선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