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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원 "의류제품 소비자분쟁, 절반 이상이 사업자 책임"제조·판매업자 책임 46.6%, 세탁업자 책임 10.7% 차지
  • 유성훈 기자
  • 승인 2018.06.14 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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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농어촌방송=유성훈 기자]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에 따르면 지난 2017년부터 2018년 3월까지 구입한 의류에 하자가 있거나 세탁 후 손상 등을 이유로 섬유제품심의위원회에 접수된 건은 총 6,231건이었다. 

이 6,231건에 대한 심의결과, 제조·판매업자 및 세탁업자 등 ‘사업자 책임’은 3,571건으로 57.3%를 차지했고, 취급부주의 등 ‘소비자 책임’ 또는 ‘책임소재를 정하기 어려운 경우’도 2,660건인42.7%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는 제품의 품질미흡이나 보관상 문제 등 ‘제조·판매업자 책임’이 2,905건(46.6%)으로 가장 많았고, 하자가 경미하거나 내용연수 경과 등으로 ‘책임소재를 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1,541건(24.7%), 취급부주의 등 ‘소비자 책임’ 1,119건(18.0%), 세탁업자의 ‘세탁과실’ 666건(10.7%)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의류 소비자분쟁 책임 소재별 현황 (사진=한국소비자원)

품질하자 유형으로는 제조 불량이 1,207건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내구성 불량 852건, 염색성 불량 677건, 내세탁성 불량 169건 등의 순이었다.

세탁과실의 유형으로는 세탁방법 부적합 361건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오점제거 미흡 62건 및 수선 불량 62건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책임은 소비자가 세탁 시 제품에 표기된 세탁방법 등 표시사항을 준수하지 않았거나 착용 중 찢김·터짐 등 취급부주의 893건으로 인한 경우가 대부분이었고, 나머지 226건은 착용 중 생긴 외부 오염에 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의류제품 관련 소비자피해 예방을 위해 제품에 부착된 품질표시 및 취급 시 주의사항을 꼼꼼히 확인·준수할 것을 비롯해 세탁 의뢰 시에는 제품의 상태를 확인하고 인수증을 꼭 받아둘 것과 완성된 세탁물은 가능한 즉시 회수하여 하자유무를 바로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유성훈 기자  rep02@ctvkore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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