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료개발·질병조기진단·치유프로그램 등 산업화 밀착 지원 등

[한국농어촌방송=김수인 기자]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인구가 천만인 시대를 맞아 '반려동물 산업화 지원 기술 개발' 연구에 속도를 내고 있다.

▲ 자료제공=농촌진흥청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 이하 농진청) 국립축산과학원은 사람과 동물이 함께 만족하는 생애주기별 연구 개발(R&D)과 반려동물 산업을 새로운 성장산업으로 발전하는 기술 개발 성과와 계획을 26일 밝혔다.

이번 R&D는 △기능성 고급(프리미엄) 사료 개발 △질병 조기진단 연구 △동물매개 치유 프로그램 개발 연구 △용품 개발 등 반려동물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유지하고, 반려동물과 함께 올바른 문화를 정착하는 것을 돕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바탕으로 농진청은 반려동물 사료의 국산 비율을 높여 수출산업으로 키우고, 반려동물 행동에 따른 용품을 개발해 건강을 정밀하게 관리할 계획이다.

기능성 고급 사료 개발

국내 반려동물 사료 시장 70% 이상은 수입 사료가 차지하고 있다. 소비자 요구에 맞추기 위한 '반려동물 집밥 만들기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3개소에서 시범사업(펫 푸드)을 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과민반응(알레르기)을 줄인 곤충 사료, 장 건강을 위한 쌀 사료, 아토피 저감 발효유제품 개발하고 있다. 올해 시제품을 만들어 특허출원하고, 산업계에서 이용하도록 기술 이전할 예정이다.

질병 조기진단 연구

반려견 개체식별 유전자 표지(DNA 마커)를 개발해 반려동물 등록제 보조수단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관계 부처와 협의하고 있다.

반려견 세포는 개체 고유의 유전자 정보를 담고 있다. 이를 이용하면 개체식별과 친자감별을 할 수 있어 버려지거나 잃어버린 반려견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보통신기술(ICT) 융복합 용품 개발

반려견 건강을 정밀하게 관리하도록 실시간 정보수집(모니터링)과 사료 자동급이 장치 개발, 반려견 생애 종합관리를 위한 지능형 관리(스마트 케어) 앱 등을 개발하고 있다.

동물매개 치유 프로그램 개발

동물과 교감하면서 치유 효과를 얻는 '학교멍멍', '동물매개치유 문화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학교멍멍'은 학교에서 강아지를 키우며 생명의 소중함을 깨닫고 인성을 바르게 키우자는 취지로 시작한 사업이다. 11월까지 대전 선암초등학교를 비롯해 전국 4개 학교에서 진행한다.

반려동물과 교감하는 '동물매개치유 문화교실'은 도시민이 참여하는 동물매개심리 치료 교육과 치유활동 프로그램으로 올해 4회째 열고 있다.

이와 함께 책임운영기관인 국립축산과학원은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반려동물 연구를 위해 국립축산과학원 본원(전북 완주) 내에 1,500m2 규모 '반려동물 연구동'을 새로 짓고 있다. '반려동물 연구동'은 국내 유일의 반려동물 연구시설로 올해 말 완공될 예정이다.

농진청은 앞으로 반려동물 사료개발과 인증, 행동분석, 질병조기진단, 매개치유를 연구하는 반려동물 연구 테스트베드(가늠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유림 농진청 축산생명환경부장은 "사료뿐만 아니라 반려동물 행동에 맞춘 용품 개발, 의료복지 연구, 인성과 사회성을 높이는 동물매개교육 프로그램과 안내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반려동물과 오랜 시간 함께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기술지원과 연구개발에 힘쓰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