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8월 이달의 식재료 및 조리법 소개

[한국농어촌방송=정지혜기자]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 이하 농진청)이 8월의 식재료로 블루베리, 연근, 들깨를 선정하고 이를 활용해 만들 수 있는 가정식 조리법과 단체급식용 조리법을 소개했다.

블루베리는 진한 보랏빛 색소와 새콤달콤한 맛, 점성이 있는 펙틴, 은은한 향기가 특징으로 열매를 손쉽게 먹을 수 있으며 안토시아닌, 플라보노이드, 각종 페놀화합물 등 기능성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활성산소에 의한 산화적 스트레스 억제와 심혈관 질환 등에 효과적이다.

또한 가공제품으로 잼, 주스, 와인, 제과와 아이스크림 등이 있으며 발효 유제품에 첨가하는 등 다양하게 활용되며 ‘블루베리돈육조림’, ‘블루베리생선강정’, ‘블루베리묵’ 등 음식으로도 즐길 수 있다.   

왼쪽부터 블루베리돈육조림, 연근쌈, 들깨수제비탕 / 사진제공=농진청

연근은 뿌리채소지만 비타민과 탄수화물이 풍부하고 썰었을 때 나오는 끈끈한 뮤신(mucin)은 당질과 결합된 복합 단백질로 익혀서 사용할 경우 소화기능을 좋게 하고 설사를 멈추게 하며 위궤양·빈혈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

연근은 생식으로도 가능하지만 살짝 익히면 떫은맛이 줄고 꿀이나 깨와 잘 어울리는 식재료로 ‘연근찹쌀찜’, ‘연근쌈’, ‘연근샐러드’, ‘연근블루베리피클’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될 수 있다. 

들깨는 혈액순환 개선은 물론, 기미·주근깨를 없애는 등 피부미용에 도움을 주며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해 몸속에서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뇌의 해마조직에 도움을 줘 두뇌발달 및 체력·면역력 개선에 효과가 있다.

들기름, 들깨가루 등은 전통음식뿐 아니라 혼합음식에도 고루 이용되는데 ‘들깨쌈밥’, ‘들깨수제비탕’, ‘들깨소스냉채’ 등도 인기 있는 들깨 활용 레시피이다.8월의 식재료와 관련한 상세 내용은 농촌진흥청 농업기술포털 ‘농사로(www.nongsaro.go.kr)-생활문화-음식-이달의음식’에서 볼 수 있다.

한귀정 농진청 가공이용과  농업연구관은 “농촌진흥청이 추천하는 이달의 식재료를 통해 우리 농식품의 영양학적 가치를 널리 알리면서 소비 확대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