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부의 정직한 노력과 싱싱하게 키운 우리 농산물의 가치 알리고 소비자의 현명한 구매 돕는 농식품 종합정보지

[한국농어촌방송=김미숙 기자]  여름철 농식품의 안전한 구매법과 조리법, 그리고 보관법을 소개한 농식품 종합정보지가 눈길을 끈다.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가 농식품 종합정보지 ‘농식품 소비공감’ 여름호를 발간했다.

농부의 정직한 노력과 싱싱하게 키운 우리 농산물의 가치를 알리고 소비자의 현명한 구매를 돕는 농식품 소비공감은 농식품부가 발행하고,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원장 박철수, 이하 농정원)이 기획·제작한다.

‘농식품 소비공감’은 전국 주요 농협은행, 대형마트 문화센터, 지자체 민원실, 서울특별시와 전국 광역시 등의 각 주민센터 등 소비자의 쉼터이자 손길이 닿는 곳에 분기별 1만부씩(연간 총 4만부) 배포되고 있다.

이번 여름호는 제철 농식품 정보 이외도 농축산물을 현명하게 구매·조리·보관하는 방법과 지역에 따른 음식 문화, 여름철 가족과 함께 가기 좋은 농촌체험마을 등을 소개하며 독자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행복한 삶을 위한 몸과 마음, 맛과 건강의 비중을 맞추는 균형(Balance)을 주제로 이야기를 풀어내는 공감이야기에서는 ‘Up & Down: 영양을 높이고 칼로리를 낮추다’로 콘텐츠를 구성했다. 여름철 시원하게 즐길 수 있는 우리의 전통음식 과일화채에 대한 이야기로 구성했고 당이 많은 화채를 먹으면서 칼로리 걱정을 줄일 수 있는 다이어트 화채 레시피도 함께 소개했다.

농식품 공감에서는 화학 농약 없이 베란다 식물 키우는 법과 우리에게 친숙한 식재료인 ‘고추’의 성분과 특징을 인포그래픽으로 알려준다. 또한 ‘양파와 마늘’의 현명한 구매·조리·보관법을 다루고 있다.

문화 공감에서는 여름밤 열대야를 이기기 위한 방법으로 시원하게 마시는 ‘지역별 막걸리’를 카드뉴스 형식으로 보여줬고 여름철 입맛 없을 때 제격인 ‘과일 장아찌’ 담그는 법을 소개했다.

이와 함께 황석영의 산문 ‘밥도둑’에 나온 추억의 음식 ‘장떡’에 담긴 역사와 에피소드 등을 알리며 레시피도 함께 담았다. 된장과 고추장으로 만드는 장떡 레시피는 소비공감 웹진에 동영상으로도 게시돼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게 했다.

농촌 공감에서는 기순도 대한민국 식품명인(제35호, 진장)의 삶을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고 여름철 반딧불이로 유명한 무주 진원 반디길 마을을 소개했다. 또한 혁신적인 농업기술을 접목해 스마트팜 우수사례로 선정된 우듬지팜의 김호연 대표와 함께 차세대 농업 경쟁력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마지막으로 독자 공감에서는 도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꼭 필요한 도시농업에 대한 소개와 제12회 농촌경관 사진 공모전 개최 소식을 알렸다. 또한 독자를 위한 이벤트 페이지도 마련되어 있는데 독자후기와 퀴즈이벤트, 독자엽서에 각각 참여하면 추첨을 통해 제철 농식품 꾸러미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벤트는 농식품정보누리 홈페이지 및 소비공감 웹진을 통해 31일까지 참여 가능하다. 독자후기&퀴즈 이벤트는 7월 9일부터 22일까지, 독자 엽서는 7월 9일부터 31일까지 진행된다.

농정원 박철수 원장은 “농식품 소비공감 여름호는 무더위를 이겨낼 수 있는 여름철 농식품과 농식품의 안전한 구매·조리·보관법, 우리 농촌의 미래 원동력인 스마트팜 등을 소개하며 우리 농산물과 농촌의 다양한 소식을 알렸다”며, “앞으로도 실속 있는 정보를 다뤄 소비자의 현명한 소비에 도움을 주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