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실련과 아이쿱생협 등 ‘소비자 알권리와 GMO 표시제’ 주제로 국내 최초 한미일 심포지엄 개최

[한국농어촌방송=유성훈 기자] 2018년 3월부터 4월까지 한 달 동안 GMO 완전표시제 시행을 촉구하는 국민청원에 21만 6,886명이 참여했다. 이에 청와대는 5월 8일 GMO 완전표시제 국민청원에 대한 공식 답변을 발표했다.

청와대는 “GMO 안전성 논란과 물가인상 우려, 계층간 위화감 조성과 통상마찰 가능성을 이유로 GMO 완전표시제 도입은 사실상 어렵다”고 밝혔다. 

또한, 청와대는 “소비자 혼란과 국제적 추세를 이유로 Non-GMO표시를 현재 제도로 개선하기 어렵다”는 유보적인 답변을 내놨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과 아이쿱소비자활동연합회 등 시민단체는 소비자 알권리 확대를 요구하는 등 GMO 표시제의 개선방향을 논의하는 사회적 공론의 자리를 마련했다.

오늘(19일) 서울여성플라자에서는 국내 최초로 한국과 미국, 일본 전문가가 한 자리에 모여 GMO 표시제도의 현황과 해외사례를 살펴보는 ‘소비자 알권리와 GMO 표시제 한미일 국제심포지엄이 열렸다.

일본소비자연맹 코케츠 미치요 사무국장과 일본 생활클럽연합회 기획부 시즈미 료쿄 과장이 ‘일본의 소비자 알권리와 GMO 표시제’에 대해 발표했다. ‘moms across america’ 창립자인 젠 허니컷(Zen Honeycutt)이 ‘미국의 소비자 알권리와 GMO 표시제’를 주제로 발표했고 경희대 법학전문대학원 최승환 교수와 아이쿱소비자활동연합회 김아영 회장이 각각 ‘GMO 표시제와 소비자 권리’, ‘한국 GMO 표시제의 현황과 과제’에 대해 발제했다.

서울여성플라자에서 열린 '소비자 알권리와 GMO 표시제 한미일 국제심포지엄' (사진=유성훈 기자)

첫 번째 발제자로 나선 코케츠 미치요 사무국장은 “일본소비자연맹은 먹거리의 안전성과 환경에 미치는 악영향, 다국적기업의 식량지배 촉진 등의 이유로 GMO에 반대한다”며 “모든 GMO 식품을 의무표시 대상으로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젠 허니컷은 “세계에서 GMO를 가장 많이 먹는 나라가 바로 미국”이라며 “GMO 표시제 도입과 GMO 경고문구 부착, GMO 금지가 시급하다”고 전했다.

김아영 회장은 “한국에서는 GMO는 표시하지 않아도 되며 Non GMO는 표시할 수 없어 소비자 알 권리가 심각하게 침해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 회장은 “GMO 표시 개선을 위해 소비자단체들이 연대해 대통령 공약 이행을 촉구하고 개선방향을 논의하는 자리를 계속해서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