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10개 제품 대상으로 기능성 등 시험 및 평가 결과 발표

[한국농어촌방송=유성훈 기자]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은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상품 선택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스포츠 브랜드의 땀을 빠르게 흡수하고 건조시키는 기능성(흡습속건) 티셔츠 10개 제품을 대상으로 기능성과 안전성, 색상변화 및 내세탁성, 내구성 등을 시험·평가해 그 결과를 26일 발표했다.

시험대상 기능성 티셔츠 제품 (자료=한국소비자원)

시험 결과, 안전성은 전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했고, 흡습속건 성능은 일부 제품을 제외하고 대체로 양호했다. 그 중 1개 제품은 실제와 달리, 흡습속건성이 있다는 잘못된 상품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했던 것으로 밝혀져, 제품 회수 및 소비자 환급을 실시할 예정이다. 그 외 색상변화나 내구성 등 기타 품질은 전 제품 이상이 없었다.

땀을 빠르게 흡수하는 정도를 세탁 전·후로 나누어 평가한 흡수성 시험 결과, 일부 제품을 제외하고는 대체로 성능이 우수했다.

세탁 전의 경우, 대부분의 제품이 4~5급으로 흡수성이 우수했으나, 아식스는 흡수속도 및 흡수면적이 모두 1급으로 나타나 흡수성이 매우 낮았다. 데상트 제품은 흡수 면적은 4급으로 우수했지만, 흡수속도는 2급으로 성능이 낮은 편이었다.

세탁 후의 경우, 뉴발란스 제품은 세탁 후 흡수성능이 보통 수준인 3급으로 나타나 세탁 전에 비해 낮아졌으며, 그 외 데상트 등 8개 제품은 4~5급으로 세탁 후에도 흡수성이 우수했다.

흡수한 땀을 빠르게 건조시키는 정도를 평가한 건조성 시험 결과, 2개 제품이 세탁 전·후 모든 조건에서 상대적으로 건조성능이 우수했다. 

리복, 푸마 등 2개 제품은 세탁 전이나 후 모두 건조속도가 상대적으로 빨라 우수했다. 다만, 데상트 제품은 세탁 전에서, 뉴발란스 제품은 세탁 후에서 건조 성능이 보통 수준이었다. 그 외 제품은 모두 양호했다.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에 따라 pH, 아릴아민, 폼알데하이드 등 유해물질을 시험한 결과, 전 제품이 안전기준에 적합했다.

티셔츠의 기본적인 품질 항목인 색상변화 및 내세탁성·내구성 등을 시험한 결과, 전 제품이 한국소비자원 섬유제품권장품질기준 이상으로 양호했다.

기능성 티셔츠 종합결과표 (자료=한국소비자원)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기능성 의류 제품에 대한 안전성 및 품질비교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