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촌방송=김세곤 칼럼니스트] 다시 길을 떠난다. 이번에는 조선 시대 최초의 사화인 무오사화(戊午士禍)의 현장이다. 조선 시대에는 4대 사화가 일어났다. 1498년(연산군 4) 무오사화, 1504년(연산군 10) 갑자사화, 1519년(중종 14) 기묘사화, 1545년 (명종 즉위년) 을사사화가 그것이다. 사화(士禍)는 ‘선비(士)가 화(禍)를 입는다.’는 뜻이지만, 무오사화(戊午士禍)는 사관(史官) 김일손(1464∽1498)이 쓴 사초(史草)때문에 일어났기 때문에 ‘사초로 인한 화’, 즉 戊午史禍(무오사화)라고도 불린다.

그러면 무오사화의 개념부터 알아보자. 먼저 이기백 교수(1924∼2004)의 『한국사신론』이다.

첫 사화는 연산군 4년(1498)에 있은 무오사화(戊午史禍)였다. 이를 특히 사화(史禍)라고 적는 것은 그것이 사관(史官)들이 적어 둔 초벌원고인 사초(史草)에 기인하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김종직의 제자인 김일손은 사관으로 있으면서 김종직이 지은 「조의제문(弔義帝文)」을 사초에 올렸다. 김종직이 단종을 항우에게 죽음을 당한 의제에 비기어 그 죽음을 슬퍼하고 세조의 찬탈을 비난한 것이 「조의제문」이었다.

연산군 초에 성종실록의 편찬을 위한 실록청을 구성하여 사국(史局)을 열었을 때 위의 사초가 발견되자, 훈구세력은 연산군을 충동하여 김일손 등의 사림학자를 혹은 죽이고 혹은 귀양 보내었다. 이로 인하여 사림들의 세력은 크게 꺾이게 되었다. (p 227-228)

다음은 민음사가 발간한 『16세기 성리학 유토피아』 책이다.

무오사화는 김일손의 사초 문제에서 시작해 김종직 문인을 붕당으로 규정하고 일부 대간들을 능상의 명목으로 단죄한 사건이다. (p 48)

세 번째는 김돈이 지은 『뿌리 깊은 한국사 샘이 깊은 이야기 4,조선전기』이다.

무오사화는 연산군 4년(1498)에 이극돈 · 유자광등이 『성종실록』 편찬을 위해 김일손이 그의 스승 김종직이 지은 ‘조의제문’을 사초로 제출한 것을 구실로 발생했다(p 156-157)

마지막으로 설민석이 지은 『설민석의 조선왕조실록』책이다.

무오사화는 사초가 계기가 되어 일어나게 되었어요. ... 사초 중에서도

사림의 대표 주자였던 김종직이 쓴 ‘조의제문’이 계기가 되어 일어났지요. ... 이에 의제의 죽음을 슬퍼하며 김종직이 글을 쓴 것이 바로 ‘조의제문’이지요. 문제는 항우를 수양대군을, 의제는 단종에 비유하였던 겁니다. 이 글을 쓰고 김종직이 죽었는데, 그의 제자가 성종실록을 만들 때 사초에 이 글을 실은 거예요. 이것을 훈구대신이 발견한 것입니다. (후략) (p 221-222)

이 책들을 살펴보면 무오사화의 키워드는 연산군, 성종실록 편찬, 사초, 김일손, 김종직의 조의제문, 이극돈, 유자광이다. 1)

한편 무오사화는 1498년(연산군 4) 7월1일부터 7월27일까지 한 달도 채 안되어 마무리되었다. 연산군이 김일손을 친국한 7월12일부터 따지면 15일 만에 종결되었는데 사화의 시작도 비밀스럽고 돌발적이었다.

이제 무오사화의 현장인 창덕궁을 간다. 창덕궁은 1405년 조선의 3대 임금 태종이 건립한 이래 나라의 크고 작은 일들을 치러내며 조선왕조의 주 무대가 되었다. 2)

 

사진=돈화문 (창덕궁의 정문이다)

먼저 ‘1498년(연산군 4년) 7월1일자 연산군일기’를 읽어보자.

파평부원군 윤필상, 선성부원군 노사신, 우의정 한치형, 무령군 유자광이 차비문(差備門)에 나아가서 비사(秘事)를 아뢰기를 청하고,

도승지 신수근으로 출납을 관장하게 하니 사관(史官)도 참예하지를 못했다. 그러자 검열 이사공이 참예하기를 청하니, 신수근은 말하기를 ‘참예하여 들을 필요가 없다.’ 하였다.

이윽고 의금부 경력 홍사호와 도사 신극성이 명령을 받들고 경상도로 달려갔는데, 외부사람들은 무슨 일인지 알지를 못했다.

이를 자세히 살펴보자. 1498년(연산군 4년) 7월1일에 윤필상, 노사신, 한치형, 유자광은 연산군(1476∼1506, 재위 1494∼1506)이 거처하는 창덕궁 희정당(熙政堂)의 앞문인 차비문(差備門)에 나아가서 비사(秘事)를 아뢰기를 청했다. 희정당은 임금의 거처공간임과 동시에 신하들과 업무를 보며 나라의 살림을 논하는 편전(便殿)이었다.

사진=창덕궁 희정당

그러면 아뢰기를 청한 윤필상, 노사신, 한치형, 유자광에 대하여 살펴보자. 윤필상(1427∼1504)은 1478년에 우의정, 1484년에 영의정을 한 재상으로 연산군 때는 기로소에 들어갔는데 임금의 뜻에만 영합했으므로 사림(士林)들로부터 간귀(奸鬼)로 지목받았다.

노사신(1427∼1498)은 연산군이 즉위한 후 영의정에 올랐는데 임금의 입장을 옹호하였다 하여 대간들의 집요한 탄핵을 받아 1495년(연산군 1년) 9월에 물러났다.

한치형(1434∼1502)은 성종의 모후인 인수대비 한씨(1437∽1504)의 사촌 오빠로 궁액(宮掖 대궐 안에 있는 하인)들과 연결이 되어 있었다.

한편 무오사화의 주역 유자광(1439∼1512)은 부윤(府尹) 유규의 서자인데 건달로 소일하다가 1467년 이시애의 난 때 소를 올려 세조의 눈에 들어 병조정랑이 되었다. 예종 때 남이가 모반했다고 고변하여 무령군이 되어 출세했다. 3) 1478년에 유자광은 임사홍과 함께 도승지 현석규를 탄핵하다가 오히려 유배된 일로 사림과 적대관계가 되었고, 성종으로부터 신임을 받지 못하고 살았다. 4)

1) 4권의 책을 살펴보면 『한국사신론』 등 세권의 책에는 사관 김일손의 이름이 있다. 그런데 설민석의 책에만 ‘김일손’ 이름은 없고, 김종직의 제자라고 서술되어 있다.

2) 창덕궁은 1997년에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되었다.

3) 유자광은 「연려실기술 제6권 / 연산조 고사본말(故事本末) / 무오년의 사화(史禍)」 맨 첫 머리에 등장한다.

유자광은 부윤(府尹) 유규(規)의 서자이다. (중략) 유규는 유자광의 어미가 미천한 신분이고, 또 하는 짓이 이처럼 방종하고 패역하므로 여러 번 매질하고 자식으로 여기지 아니하였다.

갑사(甲士)에 소속되어 건춘문(建春門)을 지키고 있었는데 이시애가 반란을 일으키자 자광은 글을 올려 스스로를 천거하였다. 세조가 그를 기특히 여기고 불러다가 대궐 뜰에서 시험해 보았다. 이어 전지에 나갔다가 돌아오니 세조가 매우 사랑하였다. 병조 정랑으로서 문과를 보아 장원으로 뽑혔다. 예종 초년에 남이(南怡)의 모반을 고발하여 공신이 되어 무령군(武靈君)으로 봉해졌으며 벼슬의 등급을 뛰어 1품의 관계(官階)를 얻게 되었다. (후략)

한편 야사(野史)에는 유자광이 남이의 아래 시를 고쳐서 모반의 증거로 삼았다는 설이 있다.

백두산 돌은 칼을 갈아 없애고

두만강 물은 말을 먹여 없애리라.

남아 이십 세에 나라를 평안하게 못하면 男兒二十未平國

후세에 누가 대장부라 하리오.

그런데 유자광은 위 시 3구의 ‘미평국(未平國)’을 미득국(未得國 남아 이십 세에 나라를 못 얻으면)으로 고쳐 남이를 고변했다는 것이다. 이처럼 유자광은 정치공작의 달인이었다.

4) 인물평은 아래 책을 참고하였다.

휴머니스트 편집부,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인물사전, 휴머니스트, 2015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