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현주 회장, 경남 합천서 파프리카 재배...이옥자 대표, 아로니아 농사 지어

[한국농어촌방송=정승민기자] 도시에서 열심히 생활하다 각자 나름의 이유로 귀농귀촌을 선택하게 된 (사)중년여성농업인CEO중앙연합회(이하 중여농) 이현주 회장과 경남지회 이옥자 대표의 사연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현주 회장과 이옥자 대표는 현재 스토리펀딩에서 제품펀딩을 진행하고 있다. 두 대표는 스토리펀딩에 다 담을 수 없는 귀농귀촌의 사연을 가지고 있다.

중여농의 이현주 회장은 경남 합천 가야산에서 파프리카와 새싹삼을 재배하고 있는 귀농3년차 초보 농부이지만 질좋은 파프리카를 재배하면서 일본으로 수출까지 하고 있다. 이 회장은 제대로 키우고 제값 받을 수 있는 ‘공정농업’을 꿈꾸고 있다.

중여농의 이현주 회장은 '스토리펀딩'에서 파프리카 및 

새싹삼을 선보이고 있다.  / 사진=정승민기자

도시에서 제조업회사를 운영하며 아쉬울 것 없는 생활을 하던 이 회장은 어느 날 몸의 무리가 오면서 수술까지 하게됐다. 이 회장은 이에 많은 회의감을 느낀 후 귀농귀촌을 결심했다. 이후 몇 년에 걸친 준비기간을 거쳐 마침내 경남 합천으로 귀농을 하게됐다.

이 회장은 일본에 수출하는 파프리카를 재배하기까지 많은 고난과 시행착오를 겪었다. 하지만 매일 느낄 수 있는 신선한 공기, 밤하늘의 별 등 자연과 함께 살아가는 시골에서의 삶이 여간 만족스럽다고 말한다.

이 대표는 “귀농귀촌생활이 익숙해 질 때 쯤 직접 농사를 짓지 않으면 알 수 없는 농업농촌의 어려운 현실과 정책을 실감할 수 있게 됐다”며 “그래서 ‘공정농업’이라는 가치를 실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펀딩에서는 척박한 농업현실에서 공정농업이라는 신념으로 꿋꿋하고 올곧게 살아가고자 하는 이현주 대표의 스토리를 엿볼 수 있다. 또 지금 펀딩에 참가하면 새롭게 재배하는 파프리카나무에서 갓 수확한 파프리카와 온실에서 재배한 새싹삼을 12월에 받아 볼 수 있다.

중여농 경남지회의 이옥자 대표는 도시생활을 정리하고 남편과 함께 경남 거창으로 귀촌해 아로니아를 재배하고 있는 부부농부다. 부부가 함께 도시생활을 정리하고 귀농귀촌을 선택한 것은 크나큰 결심이 아닐 수 없다.

도시에서 부군은 건축업을, 이대표는 직장을 다니며 삼남매의 엄마로서 바쁜 도시생활을 하고 있었다. 그러던 중 부군의 지인의 귀농하여 오리농장을 운영하며 여유로운 삶을 보내는 것을 보고 부부도 오리농장을 운영하고자 결심하게 되었고 귀농귀촌을 준비하게 되었다.

중여농 경남지회 이옥자 대표는 '스토리펀딩'에서 아로니아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 사진=정승민기자

하지만 오리농장을 운영하기 위한 부지확보가 어려워졌고 여러 우여곡절 끝에 오리농장이 아닌 아로니아를 선택하게 되었다. 아직 우리나라에 아로니아가 많이 알려지지 않았을 때부터 재배를 시작하였고 부부의 끊임없는 홍보와 마케팅으로 대형마트입점 및 홈쇼핑에 최초로 국내산 아로니아를 런칭하게 되었다.

부부농부의 추진력으로 계속 상승세를 이어갈 것 같았지만 이들 부부에게도 위기가 닥쳐오게 된다. 이에 대한 스토리와 그리고 이를 극복해가는 과정을 스토리펀딩에서는 소개하고 있다. 또 펀딩으로 저렴한 가격에 아로니아를 구매할 수 있다.

이 회장과 이 대표 등 두 여성 농업인은 (사)중년여성농업인CEO중앙연합회원으로서 열심히 생활하고 있어 앞으로의 행보가 매우 기대된다. 앞으로 더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

 

■ 이현주대표 스토리펀딩

■ 이옥자대표 스토리펀딩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