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과제 ‘항만재개발사업’ 추진...6년간 총 3조7000억원 규모 민간투자 유치

[한국농어촌방송=김수인 기자] 정부가 항만재개발사업을 통해 오는  2022년까지 일자리 5만4천개 창출에 나선다.

항만재개발사업 위치도. 자료제공=해수부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 이하 해수부)는 부산항 북항, 인천항, 광양항 등 3개 항만재개발을 통해 2022년까지 6년간 총 3조7000억원 규모의 민간투자를 통해 5만4000여 명의 일자리를 창출해 나가겠다고 4일 밝혔다.

항만재개발 사업은 노후화, 유휴화된 항만의 개발을 통해 지역 균형발전 및 원도심과의 상생발전을 도모하는 사업으로, 문재인 정부의 국정지표인 '고르게 발전하는 지역'에 따라 '국정운영 5개년 계획 100대 국정과제'에 포함됐다.

해수부는 이러한 '항만재개발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이날 오송역 회의실에서 관계기관과 함께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대책회의에는 해수부를 비롯해 사업시행자, 관할 지자체, 항만공사 등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한다. 각 항만별로 재개발사업의 추진현황을 공유하고 사업별 추진일정 점검과 현안사항에 대한 토론 등을 진행됐다. 

부산항 북항은 현재 부지조성을 완료하고 투자 유치 중에 있다. 호텔과 오페라하우스, 환승센터 등 상부 건축물 건설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향후 문현․동삼․센텀시티 등 부산지역 혁신도시와 연계하여 부산 북항을 국제적 위상을 갖춘 신(新)해양산업 중심지로 발전시켜나갈 계획이다.

또한 현재 북항 내에 여러 기관이 개별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연내 말까지 북항지역 통합 기본구상(안)을 마련하여 각 사업을 연계하고 보다 효율적인 개발을 도모할 계획이다.

인천항은 내항 1․8부두 재개발(2020년 착공 예정)을 통해 역사․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여가·관광기능을 강화한다. 영종도 매립지에는 해양문화를 즐길 수 있는 종합 해양관광레저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영종도 사업은 오는 9월 경 실시계획이 승인될 예정이며, 내년 상반기 중 착공할 예정이다.

광양항은 묘도 항만매립지를 복합에너지 물류시설․발전시설, 미래신소재 산업시설 등으로 탈바꿈시키는 재개발사업을 추진 중이다. 민자유치를 통해 제3준설토 투기장(318만㎡)을 향후 2025년까지 고부가가치 항만산업 복합단지로 조성해나갈 방침이다.

이 외에도 해수부는 지난해 수립한 ‘제2차 항만재개발 기본계획’에 따라 13개 항만(19개 대상지)에 대해 민간자본 유치를 통한 재개발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국정과제에 포함되지 못한 재개발사업들도 지역경제 및 일자리 창출에 대한 기여를 감안해 국정과제로 선정된 사업들과 유사한 수준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박준권 해수부 항만국장은 “우리 항만의 재개발을 통해 지역경제가 활성화되고 새로운 일자리도 창출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이번 회의에서 논의된 관계기관 간 협력방안을 통하여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