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직원 30여명, 충남 아산시 외암마을 찾아 볏짚 엮는 작업 도와

[한국농어촌방송=김수인 기자] NH농협생명(대표 서기봉) 강태호 전략총괄부사장과 임직원 30여명이 지난 30(화) 충남 아산시 송악면 외암마을을 찾아 농가 일손돕기에 나섰다. 마을주민과 초가 지붕 수리를 위한 기초작업인 볏짚 엮기를 함께하며 가을철 부족한 일손을 보탰다.

(사진=농협생명)

겨울나기 준비를 위해 초가집 지붕에 새 이엉을 이는 작업은 매 겨울철마다 반복되는 농촌의 필수작업이다. 이엉이기는 짚·억새·산죽 등을 엮어 만든 지붕재료 또는 그 지붕을 교체하는 것으로 주료 볏짚이 활용된다.

NH농협생명과 외암마을은 2016년 11월 ‘또 하나의 마을 만들기’ 협약 체결 후 지속적으로 도농교류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외암민속마을은 국가지정 중요민속문화재(236호)로 상류층가옥과 서민층가옥 등 전통한옥 60여채가 조선후기 중부 지방의 향촌 마을의 모습을 잘 보존하고 있어 살아있는 민속박물관으로 불릴만큼 아름다운 곳이다.

강태호 전략총괄부사장은 “농촌에 일손이 꼭 필요한 시기에 작은 도움이나마 드릴 수 있는 것이 큰 보람이고 행복이다.”며, “농촌을 방문할 때마다 따뜻하게 맞아주시며 농촌의 정을 느끼게 해주는 농업인들에게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농협생명은 다양한 도농교류활동을 통해 농촌에 실직적인 지원을 실천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