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촌방송=구미애 기자] 소비자시민모임(회장 김자혜)이 미세먼지 차단 마스크를 사용하는 소비자 430명을 대상으로 어떤 마스크를 사용하는지 조사한 결과, 조사 대상자 중 66.3%만이 입자차단 성능이 있는 ‘보건용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33.7%는 일회용 부직포마스크나 방한대와 같은 면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미세먼지 차단 보건용 마스크를 두 번 이상 사용하거나 세탁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소비자시민모임은 미세먼지 차단 보건용 마스크는 한 번 사용하면 먼지나 세균에 오염되고 세탁하면 변형돼 기능을 유지할 수 없기 때문에 재사용과 세탁을 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마스크

3명 중 1명은 일반 일회용 부직포 마스크나 면마스크 사용...미세먼지 입자 걸러내지 못해 주의 

미세먼지 차단을 위해 어떤 마스크를 사용하는지 물어본 결과, 66.3%는 입자차단 성능이 있는 ‘보건용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24.6%는 일회용 부직포 마스크, 9.1%는 면마스크(방한대)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3명 중 1명(33.7%)은 미세먼지 입자를 걸러내지 못하는 일반 마스크 제품인 일회용 부직포 마스크나 면마스크를 사용한다고 응답했다.

소비자 2명 중 1명은 미세먼지 마스크 ‘KF등급’ 몰라

허가된 보건용 마스크 포장엔 입자 차단 성능을 나타내는 ‘KF80', 'KF94', 'KF99' 가 표기돼 있는데, ’KF'문자 뒤에 붙은 숫자가 클수록 미세입자 차단 효과가 더 크다.

소비자시민모임, "올바른 제품 정보 제공하고, 보건용 마스크로 오인할 수 있는 표시와 광고 막아야"

이번 소비자 대상 미세먼지 차단 마스크 사용 실태 조사결과, 마스크를 사용하는 소비자 3명 중 1명은 미세먼지 차단 기능이 없는 일회용 부직포 마스크나 면마스크를 사용하고 있었고, 미세먼지 차단 기능이 있는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해도 이 중 절반은 재사용하고 있어 미세먼지 차단을 위한 마스크의 올바른 구입 및 사용 방법에 대한 이해도가 낮았다. 

또한, 입자 차단 성능을 나타내는 ‘KF등급’에 대해서도 응답자의 절반은 모른다고 응답해 미세먼지 차단 마스크를 제대로 선택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올바른 정보 제공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KF등급’과 ‘의약외품’ 표시가 있는 보건용 마스크가 아닌 일반 마스크 제품도 ▲황사․미세먼지 대비 상품 ▲3중 필터 마스크 ▲‘황사․미세먼지(PM10, PM2.5) 미세입자’ 등 보건용 마스크로 오인할 수 있는 표시와 광고를 하고 있어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일반 마스크임에도 미세먼지 차단 보건용 마스크로 오인할 수 있는 표시․광고에 대한 모니터링 등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