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반위, “지난 10월 대기업의 펫숍 업종 침해 실태 조사

[한국농어촌방송=이경엽 기자] 내년 5월 이전까지 반려동물 사료·용품 유통업에 대한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 여부가 결정된다.

동반성장위원회(동반위)에 따르면 지난 10월 반려동물 사료·용품 유통업 실태 조사를 마쳤다. 현재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의견을 수렴하는 행정절차를 밟고 있는 중이다.

동반위 관계자는 “작년 5월 접수 이후 1년 이내로 지정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며 “내년 상반기 중으로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최근 들어 반려동물을 기르는 반려인이 늘어나고 있다. 지난 2017년 기준으로 국내 반려동물 관련 시장 규모는 2조 3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소규모 반려동물 용품점인 ‘펫숍’은 전국 곳곳에 4000여 개가 있다.

신세계와 롯데 등 유통 대기업들 역시 ‘몰리스펫숍’, ‘집사’ 등의 브랜드를 앞세워 반려동물 용품 사업에 앞다퉈 진출하고 있다. GS리테일 역시 반려동물용품 유통 쇼핑몰인 '펫츠비'의 지분을 인수하며 반려동물 용품 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했다.

만일 반려동물 사료·용품 유통을 주업을 삼는 펫숍이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될 경우 펫 산업 전체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번 동반위의 선정 절차는 지난 5월 한국펫산업소매협회의 요청에 따라 시작됐다. 중소기업 적합업종이란 문구 소매업·제과점 등 골목상권 보호를 위해 특정 업종에 대기업의 진입을 막는 제도다. 법적 강제성은 없지만 골목상권 침해라는 사회적 비판을 받을 수 있다. 현재 26개 품목이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돼 있다.

김성길 한국펫산업소매협회 부장은 “거대 자본력을 바탕으로 한 유통 대기업들이 반려동물 관련 제품 유통 시장을 장악해나간다면 동네에서 펫숍을 운영하는 자영업자들은 살아갈 수가 없다”며 “펫숍은 소상공인 위주의 산업으로 업체 90% 이상이 월수입 100~150만원에 불과한 굉장히 열악한 상황이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