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장관·정현찬 가톨릭농민회장 공동위원장, 농업인․소비자대표․학계․언론인 등 총 30명 구성

[한국농어촌방송=정양기 기자] ‘김영록표 농정개혁드라이브’를 뒷받침 할 범 농업계 민간중심의 ‘농정개혁위원회’가 김영록 장관 취임 40여일 만인 17일 출범했다.

위원회는 김영록 농식품부 장관과 농업계 원로인 정현찬 가톨릭농민회장을 공동위원장으로 하여 농업인․소비자대표․학계․언론인 등 총 30명으로 구성됐다.

이와 함께 위원회 산하에 별도의 ‘반부패 TF’를 구성해 농정 비리 등 제도 개선을 통해 잘못된 농정 제도․관행 등 소위 ‘농정적폐청산’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김영록 농식품부 장관과 정현찬 가톨릭농민회장을 공동위원장으로 하여 농업인․소비자대표․학계․언론인 등 총 30명으로 구성된 농정개혁위원회가 17일 공식 출범했다.(사진=농식품부)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영록, 이하 ‘농식품부’)는 농업인과 국민의 눈으로 바라본 현장 중심의 농정 개혁을 통해 농업․농촌의 발전을 모색하고자 범 농업계가 참여하는 ‘농정개혁위원회(이하 ’위원회‘)’를 구성하고 제1차 전체회의를 17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개최해 공식 출범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농업 현장과 괴리된 농정 추진이 농정 불신을 초래했다는 비판을 겸허히 수용하면서,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농정개혁에 적극 반영하기 위한 것이라고 위원회 출범 배경을 설명했다.

위원회는 효율적이면서 심도 있는 논의를 위해 농정분과, 식량분과, 축산분과 등 3개 분과위원회를 두며, 분과위원회는 위원회 위원 중 분야별 관계자 5~10인 내외로 구성된다.

이번 위원회에는 현장 농업인 등 농업인 대표가 10명을 차지하고, 개혁성과 전문성을 갖춘 외부 위원으로 구성되어 현장의 농업인과 국민들의 생생한 목소리가 농정 개혁에 적극 반영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위원회에 참여한 범 농업계 인사들은 한국농축산연합회 이홍기 상임대표 등 농업인 단체 및 현장 농업인 10명, 국민농업포럼 정기환 대표 등 전문가 3명,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강정화 회장 등 소비자단체 3명, 목포대학교 최정섭 교수 등 학계 및 연구진 8명, 전국농어촌지역 군수협의회 최형식 고문(현 전남 담양군수) 등 지자체 및 유관단체 4명, 농민신문 이상욱 사장 등이 포함되어 있다.

‘반부패 TF’도 구성...‘농정적폐청산’ 작업 본격화

이와 함께 농식품부는 위원회 산하에 별도 기구로서 농정분야 비리정보 수집과 개선과제 발굴을 위한 ‘반부패 TF’를 구성하여 농정 분야 비리 등 잘못된 문제와 제도 개편이 요구되는 사안들을 파악하여 위원회에서 충분히 논의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어서 본격적인 ‘농정적폐청산’ 작업의 신호탄으로 해석되고 있다.

문재인 정부 출범을 계기로 농정 적폐 청산과 지속 가능한 생명산업으로서 농업을 만들기 위한 농정개혁에 대한 기대와 요구가 어느 때보다도 높은 가운데, 위원회는 과감한 농정개혁 방향 정립과 핵심과제 발굴 등 농정개혁 추진방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기존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의 주요 정책과 사업에 대해서 철저한 점검과 평가를 실시하는 한편, 쌀값 회복, 가축질병 대응과 농산물 가격 안정 등 농업인들이 피부로 느끼는 애로사항을 중심으로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개선방안을 적극 도출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통해 농정 분야 국정과제의 실효성 있는 실천 전략을 마련하고 문재인 정부 농정개혁을 추진하는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농식품부 농촌정책과 김기훈 과장은 김영록 장관이 취임사에서 강조한 농업․농촌을 위한 현장 중심 개혁농정과 ‘모든 문제의 답은 현장에 있다’라는 말을 언급하면서, “이번 농정개혁위원회를 통해 농업 현장의 애로사항에 대한 관행적․반복적인 접근에서 탈피하여 농정의 일대 혁신을 이루고, 농정 신뢰 회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