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매거진W 285회 -  GMO 표시제 관련 사회적 협의체 공식 출범 외]
[한국농어촌방송=노하빈]GMO 표시제 관련 사회적 협의체 공식 출범

이번 협의체는 GMO 완전표시제를 촉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20만 명을 넘어 청와대가 새로운 협의체를 통해 사회적 합의를 추진해나가겠다고 지난 5월 8일 발표함에 따라 구성됐습니다.

협의체는 GMO 표시제도와 관련 의제를 주제로 2주에 1회씩 정례회의를 개최할 계획이며, GMO 표시제 현황과 관련 문제점을 살피고 해외사례 등을 참고해 개선방안을 논의 할 예정입니다.

"헤나로 염색했다가 피부 착색"...피해사례 올해 두 배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헤나 관련 위해 사례는 지난 2015년 4건에 불과했지만 2016년 11건, 지난해 31건으로 늘었고, 올해는 10월까지 62건이 접수돼 지난해의 두 배를 넘었습니다.

피해는 대부분 중장년층 여성에서 헤나 염모제를 쓰다가 발생했는데, 피부 발진이나 가려움, 착색 등의 부작용을 호소했습니다.

소비자원은 제품 사용 전에 알레르기 유발 성분 등을 확인하고 꼭 피부 국소 부위에 48시간 동안 패치 테스트를 진행해 이상 반응을 확인하라고 당부했습니다.

포도 생산량 15년 새 절반으로 ‘뚝’

국내 소비자들의 포도 생산 및 구매 동향을 조사한 결과 우리나라 포도 시장이 서서히 침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지난 2000년 포도의 국내 생산량은 47만6000톤에 달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통계인 지난 2016년 기준으로 국내에서 생산된 포도는 24만9000톤을 기록해 거의 절반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포도 재배면적 역시 지난 2000년 2만9000헥타르에서 2016년 1만5000헥타르로 감소해 절반 가량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우리 소비자들의 가구당 연간 포도 구매액과, 구매량 등이 모두 지속적으로 감소한 것에 따른 것으로 분석됩니다. 

지난 2010년 포도 구매액은 5만5647원을 기록했지만 작년에는 4만219원에 불과했습니다. 구매량 역시 지난 2010년 6.9kg에서 작년 기준 5.9kg으로 1kg이 줄었습니다. 

이번 포도 구매 동향 조사는 농촌진흥청과 글로벌리서치, 상명대학교 홍완수 교수팀이 농진청의 소비자 패널 자료를 분석하여, 지역특산물 활성화를 위해 진행했습니다.

[소비자매거진W 285회 -  GMO 표시제 관련 사회적 협의체 공식 출범 외]

“헬스장 이용료 가격차 최대 18배”

헬스장 이용료가 곳에 따라 최대 18배 차이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비자교육중앙회는 지난 5월부터 6월까지 서울과 인천·대전·부산 등 6대 광역시의 헬스·피트니스 센터 500곳을 조사한 결과 한 달 평균 이용료가 8만원이었다고 밝혔습니다. 

최저가는 2만원, 최고가는 35만6천원으로 무려 18배 가량 차이가 났습니다. 

또 이용자들은 할인을 받기 위해 장기간 등록하지만, 중도에 해지할 때 이용료를 제대로 환급받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장기 이용자들이 중도해약을 요청해 환급받았다는 응답은 22%에 불과했고, 환급처리를 못 받았거나 중도해약을 포기한다는 응답과 이용권을 연기하거나 양도한다는 응답이 대부분을 차지했습니다.


엔젤리너스 커피 가격 평균 2.7% 인상

엔제리너스가 지난 13일부터 커피류 일부 품목의 가격을 평균 2.7% 인상합니다. 이번에 가격을 올리는 제품 종류는 17가지입니다. 앞서 이디야커피는 지난 1일부터 14개 품목의 가격을 인상했습니다. 

커피전문점 업계에서는 원두에 이어 주요 원료인 우윳값이 올라 제품 인상은 '시간문제'라는 관측이 나오곤 했습니다. 

업계에선 다른 대형브랜드도 가격 인상 대열에 합류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알뜰폰 1000여개 요금제, 이제 한 번에 비교 한다"

앞으로는 알뜰폰 요금제를 비교해보고, 추천도 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11일부터 스마트초이스 누리집 홈페이지를 통해 20개 알뜰통신사의 요금제에 대한 비교·추천 서비스를 추가로 제공한다고 밝혔습니다.

소비자들은 스마트초이스 누리집에 들어와 음성·데이터 사용량을 입력하면 이통 3사와 알뜰통신사의 다양한 요금제 중에서 사용량에 맞는 요금제를 확인할 수 있고, 비교해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는 통신사에서 판매하는 1000여 개의 요금제가 추가돼 사용량에 맞는 최적의 요금제를 추천받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이에 따라 다양한 통신사별 요금제를 사용량에 맞춰 쉽게 비교함으로써 이용자들의 합리적인 통신 소비와 요금제 선택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