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루살렘 아티초크' 속 이눌린, 혈당 잡고 장내 환경까지 개선
상태바
'예루살렘 아티초크' 속 이눌린, 혈당 잡고 장내 환경까지 개선
  • 김규석 기자
  • 승인 2018.12.19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BS <좋은아침> 방송 후 뜨거운 반응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는 천연 식품이 한 방송을 통해 소개되면서 많은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SBS <좋은아침> ‘성인병 잡는 특급 비법!’의 하나로 소개된 ‘예루살렘 아티초크’가 그 주인공이다.

예루살렘 아티초크는 국내에서는 낯선 식품이지만 OECD 국가 중 당뇨병 사망률이 다섯 번째로 높은 한국에서는 꼭 필요하다. 예루살렘아티초크는 국화과 식물로 뿌리를 섭취하며, 약간 단맛이 나기 때문에 설탕이나 요구르트, 샐러드 등에 활용해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단맛이 있으면서도 당을 낮춰주는 이유는 예루살렘 아티초크에 풍부하게 함유된 ‘이눌린’ 덕분이다. 혈당은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이 조절하게 되는데 이눌린이 바로 천연 인슐린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김세현 가정의학과 전문의 해당 방송을 통해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은 혈액 속의 당을 에너지로 바꾸고 혈당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며 “예루살렘 아티초크에 함유된 ‘이눌린’이 천연 인슐린 역할을 해 췌장의 부담을 줄이고 탄수화물 흡수를 방해해 혈당을 낮춘다”고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예루살렘 아티초크 속 이눌린은 혈액 속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역할을 한다. 이경석 원장은 ‘실제로 하루에 20g의 이눌린을 섭취할 경우 혈중 중성지방이 40mg/dL 감소했고, 혈청 콜레스테롤의 감소도 관찰됐다’는 연구결과를 방송을 통해 소개했다.

최은정 과학교육학 박사는 “예루살렘 아티초크를 GI지수가 높은 식품과 함께 섭취하면 혈당이 서서히 올라라고 장내 유익균의 성장을 돕는다”며 “결과적으로 장 건강과 배변운동을 도와 자연스럽게 다이어트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예루살렘 아티초크는 동우농산이 국내 독점으로 공급 중이다. 폴란드의 청정 환경에서 재배된 예루살렘 아티초크를 홈쇼핑을 통해 판매하고 있는데, 100% 유기농 아티초크 즙으로 생성한 유기농 예루살렘 아티초크 분말이기 때문에 금속성 이물 걱정 없이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