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매거진W 286회 - ‘점퍼·재킷류’ 소비자상담 89% ‘껑충’ 외]

[한국농어촌방송=노하빈기자]  ‘점퍼·재킷류’ 소비자상담 89% ‘껑충’

갑작스럽게 추워진 날씨에 지난달 점퍼, 코트 관련 소비자상담이 급증했습니다.

네. 17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11월 ‘1372 소비자상담센터’의 상담건수는 총 6만 5987건으로 전월대비 0.3% 증가했습니다. 

전월과 비교하면, 상담 증가율이 가장 높은 품목은 ‘점퍼․재킷류’로 조사됐습니다. 총 1244건이 접수됐으며, 전월에 비해 89.6% 증가한 수칩니다.

소재 및 봉제불량, 사이즈 오차, 탈․변색 미어짐 등의 상담이 접수됐습니다.

이어 대진침대 집단분쟁조정 관련한 보상절차 등의 문의가 이어지면서 ‘침대’ 관련 소비자 상담도 많이 접수됐습니다.


한·중, 한·베트남 FTA 4년차…"소비자 선택 폭 넓어져“

한·중 자유무역협정과 한·베트남 자유무역협정을 발효한지 3년이 지나면서, 한국이 중국·베트남과 교역하는 금액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중국과 교역한 금액이 올해 2천 473억 달러로 지난해보다 13.7% 늘었고, 베트남과의 교역액은 626억 달러로 지난해 대비 7%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2015년 말 자유무역협정을 발효한 이후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산업부는 자유무역협정 이후 중국산 소형 가전제품 수입이 증가하고, 베트남에서는 열대 과일 등이 들어오면서 소비자들이 상품을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어졌다고 평가했습니다. 


식약처, ‘엔조 초이스 프로바이오틱스’ 판매 중단·회수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수입·판매업자인 엔조코리아가 수입한 '엔조 초이스 프로바이오틱스'의 판매 중단 및 제품 회수를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위반사항은 프로바이오틱스 수의 기준 부적합입니다. 회수대상은 유통기한이 2021년 10월8일자 제품입니다. 

식약처는 회수식품을 보관하고 있는 판매자는 판매를 중지하고, 회수 영업자에게 반품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또 구입한 소비자도 제품에 표시된 고객센터에 문의 또는 반품하는 등 위해식품 회수에 적극 협조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전기요금 누진제’ 소송, 소비자들 2심서도 패소

주택용 전기요금 누진제에 반발한 소비자들이 한전을 상대로 소송을 냈다가 또 패소했습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항소6부는 18일 조모 씨 등 95명이 한국전력공사를 상대로 제기한 전기요금 부당이득반환 청구 소송 항소심에서 원고의 항소를 기각해 원고 패소 판결한 1심을 유지했습니다. 

지난 2014년 8월 조 씨 등은 “누진제를 적용해 부당하게 징수한 전기요금을 돌려 달라”며 한전을 상대로 소송을 낸 바 있습니다.
지난해 1심은 “누진제가 무효로 평가될 정도로 불공정하다는 점을 인정할 증거가 없다”며 한전의 손을 들었습니다. 

한편 전기요금 누진제는 2016년 12월에 6단계에서 3단계로 개편됐습니다. 
최근에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한전이 민간전문가와 함께 전기요금 누진제 태스크포스(TF)를 출범하고 주택용 전기요금 누진제 개편을 위한 논의에 착수했습니다.

[소비자매거진W 286회 - ‘점퍼·재킷류’ 소비자상담 89% ‘껑충’ 외]


소비자원 "지하철 내 장애인 안전시설 개선 필요"

지하철 역사 내 장애인 안전·편의시설이 미흡해 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전국 지하철 역사 35개소를 대상으로 장애인 편의시설 안전실태를 조사한 결과, 승강장과 지하철간 간격·높이 차이가 커 발빠짐·넘어짐 등 안전사고 위험이 높았다고 밝혔습니다.

승강장과 휠체어 전용 좌석이 설치된 객실 중 30개소는 지하철 객실 간 기준 간격(5cm 이내)을 준수하지 않은데다 그 간격이 최대 15cm에 달했습니다. 

10개소는 승강장과 지하철 간 높이가 1.5cm를 초과했고, 최대 3cm까지 측정돼 지하철 승·하차 시 휠체어 이용자 등의 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높았습니다. 

또 기준 간격보다 넓은 30개소 중 18개소는 간격이 넓다는 주의표지가 없어 발빠짐 등의 안전사고 예방이 어려웠습니다.


식약처, 식품-축산물 표시기준 일원화

식품과 축산물에 동일한 표시기준이 적용될 수 있도록 식품과 축산물의 표시기준을 하나로 통합하는 내용이 발표됐습니다.

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 19일 식품과 축산물의 표시기준을 하나로 통합한 '식품 등의 표시기준' 개정안을 지난 19일 고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식약처 홈페이지와 식품안전나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 일반 단감보다 농산물 인증 단감 구매 선호

국내 소비자들은 일반 단감보다 농산물 인증 단감을 더 비싼 가격이 구매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농촌진흥청과 글로벌리서치, 상명대학교 홍완수 교수팀이 지역 특산물 활성화를 위해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그 결과 소비자들이 일반 단감보다 유기농, 친환경, 무농약, 지자체 인증 브랜드 등의 인증이 붙은 단감을 구입할 때 
평균 15.3% 더 비싼 가격을 지불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2010년 단감의 평균 구매액은 7만4280원이었습니다. 작년 기준으로 우리 소비자들은 단감 8만3646원 어치를 구입했습니다. 8년 동안 단감을 9366원어치만큼 더 많이 구입하게 된 것입니다. 

이에 따라 단감 생산량도 소폭 증가해 지난 2010년 31만톤에서 2016년 35만6000톤으로 약 4만6000톤 증가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