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위성산업 기본 방침에 따라 결정하겠다”

[한국농어촌방송/경남총국=이선효 기자]내년부터 본격화 할 중형위성 조립공장 진주 유치가 사실상 물 건너가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진주시는 봉사단체 등이 주축이 된 범시민결의대회를 통해 중형위성 조립공장 진주유치를 촉구하고 나섰지만 오히려 관제데모로 미래산업 유치에 나선다는 것이 시대착오적이란 지적이 나오고 있다.

KAI 중형위성 조립공장 진주 건립를 촉구하는 결의대회가 조규일 진주시장, 박성도 진주시의회의장, 금대호 진주상공회의소 회장을 비롯한 시민 등 5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지난17일 오후 1시 30분 진주시청 시민홀에서 열렸다. (사진=한국농어촌방송 경남총국)

차세대중형위성은 정부가 개발 중인 500kg 무게의 지상관측위성이다. 정부는 500kg급 정밀지상관측 위성 12기를 2025년까지 발사할 계획이다. 

현재 항공우주연구원 주관으로 KAI 공동설계팀이 1호기를 개발하고 있다. 중형위성 1호기를 개발하고 있는 KAI는 본사가 사천에 있고, 현재 조성에 들어간 '경남항공우주산업단지'는 진주와 사천에 걸쳐 있다.

진주시는 2015년에 조립공장 설립을 위한 MOU를 진주시와 KAI가 체결했다며 KAI가 이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MOU를 체결할 당시도 KAI 내부적으로는 조립공장이 진주에 설립되는 것은 기술적으로 경제적으로 현실성이 없다는 보고서를 작성한 상태라고 한다. 

조립공장을 진주에 둘 경우 생산된 중형위성 부품을 KAI 본사가 있는 사천에 가져와서 최종 완성한 다음 발사체가 있는 고흥으로 이동해야 하기 때문에 기술적으로나 경제적으로 문제가 많다는 것. KAI는 진주에 조립공장을 설치했을 때 부품들을 사천본사로 가져오는 다양한 시물레이션을 해 보았더니 기술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발견됐다고 한다.

또 2015년 진주시와 MOU를 작성한 것은 당시 KAI 유성룡 사장과 김재경 국회의원간의 약속에 의한 것으로 김재경 의원의 2016년 총선 선거용인 측면이 강했다고 한다. 따라서 정치지형이 바뀐 만큼 당시 정치적 이유로 작성된 MOU가 그리 큰 구속력을 갖지 않는다는 게 KAI 내부의 해석이다.

이에 따라 KAI 김조원 사장은 지난 11일 기자간담회에서 중형위성 조립공장 위치와 관련해 "지자체나 정치권에서 판단하는 것보다 KAI의 위성산업 기본방침과 철학에 따라 정해져야 한다"고 했다. 김 사장의 이 말은 진주에 중형위성 조립공장을 설치하는 것은 기술적으로나 경제적으로 효율이 떨어진다는 의미라는 게 KAI 관계자의 설명이다. 

KAI는 중형위성 조립공장 위치에 대해 이미 의견을 말했는데 그 말을 진주시가 알아듣지 못하고 관제데모를 하고 있다는 것. 실제로 기술적, 경제적 관점에서만 바라본다면 중형위성 조립공장을 진주에 설치하는 게 문제가 있다. 

최종 제품을 만들어야 하는 본사가 사천에 있는데 조립공장을 진주에 두고 부품을 사천까지 가져와서 원성해야 한다는 게 말이 안 되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진주시가 토론회, 촉구대회 등으로 중형위성 조성 위치를 이슈화하고 있어도 사천시는 아무런 대응을 하지 않은 채 조용하다. 송도근 시장도 일체 대응하지 말라는 지침을 내려놓았다고 한다. 이미 게임은 끝났다는 게 사천시의 생각.

이러한 이유 외에도 현 정치권의 인적 구성도 진주시에 유리하지 않다고 한다. KAI의 김조원 사장과 조규일 진주시장과는 그리 큰 인연이 없다. 

또 김경수 도지사도 조규일 시장과는 정치적으로 대립적인 위치에 있다. 굳이 진주에 조립공장을 주어야 할 특별한 이유가 없다. 그렇다면 경제성이나 기술적인 이치 등 원칙을 따져 결정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또 2020년 치러지는 21대 총선을 앞두고 민주당에서는 진주에서 반드시 의석을 확보해야 한다는 전략을 펴고 있다. 그런데 김재경 의원이나 박대출 의원에게 정치적 성과가 될 중형위성 조립공장 진주유치를 민주당에서 찬성해 줄 일이 없다는 게 지역정치권의 분석. 특히 중형위성 조립공장이 들어설 진주 상평공단은 김재경 의원의 지역구이다. 

김재경 의원은 진주 항공우주산업 유치에 가장 적극적인 활동을 해 온 사람이다. 이런 점에서 만약 중형위성 조립공장 진주유치가 무산된다면 김재경 의원으로서는 상당한 정치적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

사정이 이런데도 진주시는 중형위성 조립공장 유치를 위한 치밀한 전략을 짜서 접근하기 보다는 관제데모, 토론회 등 진부한 방식으로 접근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시장이 동원하는 봉사단체 주최의 촉구대회라는 게 무슨 압력이 되겠느냐는 것. 

데모라면 한 수 위인 진보진영의 김경수 도지사, 김조원 KAI 사장 등을 상대로 관제데모를 하는 게 오히려 김경수 지사나 김조원 사장을 자극해서 더 원칙론을 견지하도록 하지 않겠느냐는 게 지역정치권의 지적이다.

한편, 진주시는 조립공장 유치를 위해 파격적은 조건을 제시했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지난 13일 진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KAI 투자 부담을 줄이기 위해 우리 시가 조립공장 부지를 거의 무상으로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조 시장은 "위성 조립 후 추가로 필요한 위성체 시험센터 구축도 우리 시에서 적극 건립하겠다"고 제안했다. 그러나 이런 제안이 중형위성 조립공장 유치에 인센티브가 될지 비판적인 시각이 많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