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

살충제 달걀 파문이 일파만파 커지면서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이번 살충제 달걀 파문의 원인 중 하나로 국내 농가들의 ‘밀식 사육’이 지적되고 있습니다.

좁은 우리에서 닭 여러 마리를 키우다 보니 해충을 막으려면 살충제를 쓸 수밖에 없다는 건데요.

이 때문에 사육환경을 재정비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번 사태를 통해 정부의 관리감독체계도 바뀌어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습니다.

<VCR>

국내 양계장엔 철제 우리 수백 개가 빼곡이 쌓여있습니다. 좁은 우리마다 닭이 열 마리 가까이 들어있어 옴짝달싹 못합니다. 

파리나 진드기 같은 벌레가 자라기 쉬운 환경입니다.

해충이 들끓는 여름철 야생이나 방목환경에서 사는 닭은 스스로 흙을 뿌려 몸을 청소합니다.

하지만 농장마다 수천 마리씩 닭을 키우는 국내에서는 쉽지 않습니다. 특히 좁은 우리에 밀식 사육하는 산란계는 흙 목욕이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결국 비위생적인 사육환경에 구멍 뚫린 약품 관리가 겹쳐 이번 사태를 불렀단 지적입니다.

INT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닭을 사육해서 계란을 낳는 대규모 공장(정)? 시스템, 케이지 (사육) 방식에 근본적으로 문제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7,200만 마리 정도를 사육하는 것인데 1,456곳중에 90% 이상이 3,000마리 이상을 축산하는 농가입니다. 대부분이 케이지 방식이고 케이지 방식이 갖는 근본적인 한계가 있습니다.

진드기나 벼룩을 모래목욕을 통해서 털어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하니까 살충제를 쓰게 되고 살충제를 쓰면 내성이 강화돼서 더욱 더 강한 살충제를 혼합해서 쓰게 되고 이런 과정들이 반복되면서 얼마나 많은 계란이 오염됐는지 닭고기에는 오염되지 않았는지에 대한 국민적 불신이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또 이번 조사에서 부적합 계란 확정 판정을 받은 농장 6곳이 5곳이 친환경 농장이었습니다. 친환경 농장과 전체 산란계 농장의 검사 기준을 확대 개편해야한다는 지적이 제기됐습니다.

INT김천주 회장 / 한국여성소비자연합 

농장의 환경을 봐야합니다. 이건 일종의 동물복지에 속하는 것입니다. 그 다음에 사료를 먹는데 사료에는 농약성분이 없는지, 세번째로 도축장 (환경) 입니다. 도축장에서는 HACCP(기준을 지켰다고)  봐요.  유통과정은 제대로 점검이 됐는지, 또 판매장의 환경은 어떤지 다섯 단계를 봐서 계란의 상태를 봐야하는데 과연 정부가 얼마나 이 단계를 살펴봤는지에 대한 부분도 의문입니다.

한편 지난해 10월 식약처 국정감사에서 살충제 계란 문제가 제기됐습니다.

더불어 민주당 기동민 의원은 “일부 계란 농가들이 닭의 진드기 발생을 막는다면서 맹독성 농약을 살포하고 있다”고 대책마련을 요구했지만, 정부는 일부 농가만 조사하는 등 소극적으로 임했습니다.

INT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작년 국정감사 이후에 식약처, 농식품부가 합동해서 관리감독 시스템을 일원화 시키고 (문제를) 파악하겠다라고 얘기했지만 사실상 이루어진것은 하나도 없는 것입니다. 2016년 9월,10월 두 차례 조사를 하고 올해 4,5월에 또 했습니다. 아시다시피 시원한 시기입니다. 진드기가 기승을 부리는 것은 여름이고, 그래서 6월말부터 7,8월 검사를 했어야 했는데 그래서 진상을 은폐하려고 한거 아니냐는 의혹을 받을 수밖에 없는것이고 지난 4월에는 살충제 계란을 발견했다는 소비자 단체의 강력한 경고가 있었습니다.

한국소비자 연맹은 지난 4월 6일 이미 피프로닐과 비펜트린이 기준치를 초과한 샘플이 있다고 공개했습니다.

이어 농식품부와 식약처에 공문을 보내 결과를 알리고 살충제 검출여부를 공동조사하자고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INT 정지연 사무총장 / 한국소비자연맹

그 (토론회) 당시 식약처와 농식품부 관계자가 참여했었고 관련해 우려가 되는 부분에 대해 한국소비자연맹에서 공문을 통해서 개선방안에 대한 부분을 요청했습니다. 구두상으로는 문제점을 인지하고 있고 개선하겠다는 얘기는 들었지만 서면 회신을 받았다거나 이후 진행 부분에 대해서는 피드백을 받지 못했습니다.

이런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정부 부처의 관리감독 시스템 체계를 일원화해야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

INT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관리감독시스템을 일원화시켜야합니다. 더이상 농식품부, 식약처 담당을 나누는 이원적 시스템으로는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법적, 제도적 정비, 조직적 정비 등 부분이 한꺼번에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언젠가 터질 일이었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조금만 더 관심을 갖고 대응에 나섰더라면 지금같은 혼란을 피할 수 있었을 것이란 아쉬움이 남는 대목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