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실업률 3.8% 감소.일자리수 19만4천 증가

[한국농어촌방송/경남=한송학 기자] 정부의 '제4차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이 29일 국무회의 심의를 통과하면서 경남은 '제조업과 공간의 혁신, 청년이 모이는 경남'이 핵심과제로 추진될 전망이다.

29일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제4차 국가균형발전 5개년계획’이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국무회의 심의를 통과했다.

제4차 계획에 따라 정부는 ‘지역이 강한 나라, 균형 잡힌 대한민국’과 ‘지역 주도 자립적 성장기반 마련’을 위해, 사람ㆍ공간ㆍ산업 3대 전략, 9대 핵심과제에 5년간 국비 113조원, 지방비 42조원 등 총액 175조원을 투입한다.

정부의 제4차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 중 경남의 공간발전구상도.

5개년 계획은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및 지역발전투자협약을 추진하고, 3.5조원 내외의 중앙정부 사업을 지방으로 이양하는 등 균형발전 지원 시스템을 강화한다.

경남은 '제조업과 공간의 혁신, 청년이 모이는 경남'이 역점과제로 추진되며 일자리와 복지가 어우러진 포용사회 전환과 4차 산업혁명과 국가혁신성장의 거점화 달성을 목표로 한다.

분야별 과제로는 '사람' 분야는 '품격있고 건강한 경남도민'을 위해 지방대학 역량강화와 지역인재 지원, 도립대학 강화, 경남형 기업트랙.하이트랙 등 취업지원으로 지역대학-지역인재-일자리 선순환 구조를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또 문화기반 확충과 남해안 관광휴양벨트, 체류형 관광지 육성으로 문화격차 해소와 관광거점 및 특화관광을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서부경남 혁신형 공공병원 설립을 검토하고 사회적경제 육성지원으로 골고 보살피는 보건복지체계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공간 분야는 '활력 넘치는 경남'을 주제로 농촌자원복합산업화와 생태하천 복원, 생태관광지역 지정으로 신활력으로 가득찬 농산어촌을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도시재생뉴딜사업과 도시활력 증진사업, 노후산업단지 재생 등 도시재생으로는 특색있는 강소도시권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인구유출 감소를 위한 지원 및 상생 협력 강화를 위해 도지사 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를 설치 운영하고 특수상황지역 개발지원과 생활권연계협력사업, 지역공동체일자리를 지원 한다는 방침이다.

산업 분야는 '일자리가 생겨나는 스마트 혁신'을 목표로 추진되는데 우선 경남혁신도시(진주)는 스마트문화 존 조성과 산학융합지구 조성, 혁신도시 상생발전 사업이 추진된다.

또 경남 국가혁신클러스터 육성 등으로는 지역 산업의 스마트 혁신 및 과학기술기반 구축을 꾀하게 된다.

노후청사 복합개발과 임산물클러스터 조성, 어촌뉴딜 300사업이 추진되는데 유휴자산 활용 국유지 복합개발 및 산림자원, 해양자원을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역내불균형 분야는 동.서부권 균형발전은 산삼휴양밸리 복합지원센터와 남해 힐링빌리지 개발로 낙후지역 여가 문화수요 충족과 해양바이오.항노화상품샌산거점단지, 지리산 곶감 현대화 사업으로는 낙후지역 2,3차 산업과 연계발전을 도모하게 된다.

3H타운 조성과 육아종합지원센터 설치, 농어촌생활용수개발을 통해서는 낙후지역 정주인프라 개선 및 환경보전을 추진할 방침이다.

공간발전구상으로는 동.중부권 산업도시 중심으로 제조업 혁신과 미래신산업 육성, 서부권 혁신도시 중심으로는 국가혁신클러스터 활성화 항공산업 육성, 서북부권 산악지대와 남부해양권을 힐링관광휴양벨로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5개년 계획 추진으로 경남은 2018년 대비 2022년에는 1인당 GRDP(지역내총생산)는 3390만원에서 3730만원으로 증가하고, 일자리수는 146만 7000명에서 166만 1000명으로 증가, 청년실업률은 10.1%에서 6.3%로 감소, 인구감소지역 감소율 저감은 -0.62%에서 -0.34%로 줄어든다.

과학기술 혁신역량지수는 2018년 현재 12위에서 2022년에는 6위로 상승하고 고용률은 62.1%에서 66.1%로 4%가 상승하게 된다.

이번 계획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이행 실적을 매년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재부·과기정통부에 관련 예산의 편성 및 배분·조정에 대한 의견을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