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철기 교수 ‘중원 선정 위한 담합‘ 주장

진주 도시공원사업과 관련, 환경운동연합 등이 주최한 시민설명회에서 진주시 도시공원 위원회 위원인 강철기 경상대 교수가 장재공원 사업자 선정에서 업체 간의 담합의혹을 제기했다.

[한국농어촌방송/경남=강정태 기자] 공원일몰제에 따라 민간개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진주시 장재공원 사업자 선정에서 업체 간의 담합의혹이 제기됐다. 이에 따라 실제 담합이 진행됐는지 여부에 대한 사법당국의 수사가 필요하다는 여론이다.

29일 환경운동연합 등이 주최한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문제의 공론화 및 사회적 해결을 위한 시민설명회’에서 강철기 경상대 교수(진주시 도시공원 위원회 위원, 진주시 민관협의회 위원)는 “장재공원 민간 사업자 선정 시 중원을 밀어주기 위한 업체 간의 담합이 있었던 것으로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장재공원 민간사업자 선정에는 민간사업 최초 제안자인 중원건설 콘소시움 뿐 아니라 다른 두 개의 업체 등 총 3개 업체가 신청서를 제출했다. 강 교수의 주장은 사업자 선정에 신청한 나머지 두 개의 업체가 중원건설 콘소시움을 밀어주기 위해 들러리를 선 것이라는 얘기다.

강 교수는 자신의 주장 근거로 사업자 선정에서 평가단이 작성한 각 업체의 평가점수를 들었다. 강 교수는 “중원건설이 최초제안자로 이미 5점을 받고 시작한 경쟁이다. 보통 이런 입찰에서는 0.1점 차이로 당락이 결정된다. 

그런 상황에서 다른 두 개 후발업체가 들러리가 아니라 정말 사업자를 따낼 생각으로 신청했다면 제안서를 중원보다 훨씬 낫게 작성해야 한다. 그리하여 업체 간 점수 차이가 거의 나지 않아야 한다. 그런데 제가 확인한 바로는 업체 간 점수 차이가 아주 크다고 한다. 

또 중원 이외의 다른 업체들이 설계를 의뢰한 설계사무소에도 확인한 바 있다. 들러리 서기 위해 작업한 것이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강 교수는 “진주시가 구성한 공원 민간사업자 선정과 관련한 ‘민관협의체’ 회의석상에서 진주시를 상대로 “사업자 선정 시 평가한 업체들의 평가점수를 공개하라”고 요구했으나 진주시가 극렬하게 반대해 점수공개가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강 교수는 “진주시는 민관협의체는 수시기관이나 감사기관이 아니라고 주장하며 사업자 선정 시 업체들의 점수공개에 극력 반대했다”고 말했다.

강 교수는 “진주시가 사업자 선정에서 참여업체들이 받은 평가점수를 공개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진주시는 업체의 비밀을 보호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그런데 이미 결과가 나온 경쟁에서 업체들의 점수를 공개하는 것이 업체의 어떤 비밀을 침해하는지 모르겠다.”고 주장했다.

 강 교수는 진주시의 행태에 대해 “점수가 공개되면 전문가들은 알 수 있다. 업체들이 담합을 위해 대충했다는 것을. 진주시가 그것을 알기 때문에 점수공개를 극력 반대하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 교수는 따라서 “진주시의 사업자 선정 업체 평가 공개를 위해서 진주시의회를 통한 공개, 검찰에 수사의뢰, 법원에 소송제기 등 앞으로 할 수 있는 일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 교수는 이외에도 “류재수 진주시의원이 가좌·장재공원 민간개발을 막겠다고 하지만 진정성을 믿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 이유로 강 교수는 “진주시의회에서 류 의원이 진주시가 2월 1일까지 업체에 통보하겠다고 하는 방침을 ‘맞다’고 인정한 사실로 볼 때 류 의원의 말과 내심이 다른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강 교수는 또 최근 민주당에 입당한 서정인 진주시의원에 대해서도 “서정인 의원이 공원 민간개발에 반대하고 있지만 장재공원에 자신과 관련한 땅이 있어 결국에는 반대하지 못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강 교수는 이날 시민설명회에서 설사 가좌·장재공원을 민간사업자가 개발하더라도 가좌공원은 1500세대의 아파트면 충분하고 장재공원은 800세대면 가능할 것이라는 의견도 제시했다. 강 교수는 그 근거로 “진주와 사정이 비슷한 창원시 사하공원에서 아파트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히고 창원시의 기준을 볼 때 가좌공원은 1500세대, 장재공원은 800세대”라고 주장했다.

한편 이 같은 강철기 교수의 주장에 대해 진주시는 “최종사업자가 지정되지 않은 상황에다 의사결정이 있는 단계에서 이런 자료는 비공개 자료이다”며 “지속적으로 시민단체에도 얘기했지만 문제가 있다면 저희는 행정기관이므로 공식적으로 감사의뢰를 청구해 감사기관을 통해 법을 기준으로 해야한다. 저희도 감사청구 해주길 원하고 있으며 도 감사실에도 저희가 보낸 자료로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원건설 관계자는 “시민단체에서 계속 이런 주장을 펼치는데 행정사무감사도 해놨고 시청에도 그것에 대한 의혹이 있다면 여러 당국에 고소하라고 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