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족 1,538명을 위한 수요 맞춤형 통합서비스 지원

[한국농어촌방송/호남총국=김영주 기자]고흥군(송귀근)은 지난 2월 28일 고흥군가족센터 다목적실에서 다문화가족, 강사, 관계 공무원 등 1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결혼 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 및 다문화가족 성장 프로그램인 '다함께 성장학교' 개강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고흥군, 다문화 가족 “ 한국어 교육"(사진-고흥군청)

'한국어교육'은 3월 4일부터 12월까지 관내 거주하는 최초 입국 5년 이하 결혼 이민자 및 중도 입국자녀 75명을 대상으로 1단계-4단계 및 토픽반, 국적 취득반으로 운영되며 특히 올해는 원거리 대상자들의 편의 도모를 위해 권역별 분교를 개설하여 체계적인 한국어 교육이 진행된다.

'다함께 성장학교'는 올해 신규 군비사업으로 관내 초등학생(3-4학년) 및 중학생 40명을 대상으로 3월 9일부터 12월까지 학습지원(국,영,수) 및 한국어 교육, 상담지원, 치유․체험 프로그램, 사회성 향상 및 발달 프로그램 등 맞춤형 교육진행으로 다문화자녀들에게 지역 일꾼으로의 성장과 부모와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는 등의 도움을 주고자 마련되었다.

고흥군, 다문화 가족 “ 한국어 교육 ” 및“ 다함께 성장학교 ”문 열어
이날 개강식에서 박미랑 가족센터장은 “올해는 가족센터로 첫 발을 내딛는 해로 다문화 가정뿐 만아니라 일반가정까지 모두가 행복한 삶을 영위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운영해 나갈 것”이라며 강한 의지를 밝혔다.

군 관계자는 “고흥군가족센터는 지난 08년 3월 개소이래 1,538명의 다문화 가족지원을 위한 방문교육서비스) 등 38개 사업을 추진 중”이며, “특히, 올해 신규사업으로 다함께 행복학교, 공동육아 나눔터 등 수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지난해 대비 2억 3천만원이 증액된 7억 7,700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고흥군은 한국생활 조기정착과 자녀들의 기초학습 능력을 키우는 등 건강하고 행복한 가정을 위해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적극 지원해 나가고 자녀교육과 교육 참여에 최선을 다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