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빅데이터분석 ] 홈쇼핑 2019년 3월 브랜드평판...1위 현대홈쇼핑, 2위 롯데홈쇼핑, 3위 CJ오쇼핑
상태바
[ 빅데이터분석 ] 홈쇼핑 2019년 3월 브랜드평판...1위 현대홈쇼핑, 2위 롯데홈쇼핑, 3위 CJ오쇼핑
  • 김규석 기자
  • 승인 2019.03.05 1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홈쇼핑 브랜드 2019년 3월 빅데이터 분석

홈쇼핑 브랜드평판 2019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홈쇼핑 2위 롯데홈쇼핑 3위 CJ오쇼핑 으로 나타났다.

대한민국 TV홈쇼핑 시장을 이끌고 있는 TV홈쇼핑 브랜드인 현대홈쇼핑, GS홈쇼핑, CJ오쇼핑, 롯데홈쇼핑, 홈앤쇼핑, NS홈쇼핑, 공영홈쇼핑에 대해 빅데이터를 이용한 브랜드 평판 분석를 하였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TV홈쇼핑 7개 브랜드에 대해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는데 2019년 2월 3일부터 2019년 3월 4일까지의 홈쇼핑 브랜드 빅데이터 16,870,95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홈쇼핑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12월 홈쇼핑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20,160,931개보다 16.32%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홈쇼핑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 대화량, 사회공헌분석 으로 측정된다.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되었다.

홈쇼핑 브랜드 2019년 3월 빅데이터 분석

​2019년 3월 TV홈쇼핑 브랜드평판 순위는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 CJ오쇼핑, GS홈쇼핑, 홈앤쇼핑, NS홈쇼핑, 공영홈쇼핑 순이었다.

​1위, 현대홈쇼핑 브랜드는 참여지수 577,130 미디어지수 886,702 소통지수 596,238 커뮤니티지수 1,497,773 사회공헌지수 552,61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10,459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8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525,325보다 9.17% 하락했다

2위, 롯데홈쇼핑 브랜드는 참여지수 769,626 미디어지수 929,113 소통지수 603,204 커뮤니티지수 1,267,954 사회공헌지수 253,22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23,124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8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426,554보다 13.63% 하락했다.

3위, GS홈쇼핑 브랜드는 참여지수 448,321 미디어지수 508,941 소통지수 493,683 커뮤니티지수 855,366 사회공헌지수 125,5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31,905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8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776,641보다 12.42% 하락했다.

홈쇼핑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TV홈쇼핑 브랜드 2019년 3월 빅데이터 평판 분석결과, 현대홈쇼핑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홈쇼핑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결과 지난 12월 홈쇼핑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20,160,931개보다 16.3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5.41% 하락, 브랜드 이슈 10.45% 하락, 브랜드 소통 9.67% 하락, 브랜드 확산 12.32% 하락, 브랜드 공헌 46.47%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홈쇼핑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http://www.rekorea.net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홈쇼핑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9년 2월 3일부터 2019년 3월 4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