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빅데이터분석 ] 대기업집단 브랜드 2019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1위 삼성, 2위 LG, 3위 네이버
상태바
[ 빅데이터분석 ] 대기업집단 브랜드 2019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1위 삼성, 2위 LG, 3위 네이버
  • 김규석 기자
  • 승인 2019.03.11 0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 2019년 3월 빅데이터 분석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2019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 2위 LG 3위 네이버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9년 2월 9일부터 2019년 3월 10일까지의 60개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2,404,013,385개를 분석하여 대기업집단의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수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하였다. 지난 2019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2,289,877,184개와 비교하면 4.98%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사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에서는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소비자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60개 대기업집단 브랜드는 공정거래위원회가 정한 공정거래법상 대기업집단 규제 대상인 자산 5조 원 이상 60개 공시대상기업집단으로 그 계열사 2,057개사가 포함된다.

대기업집단 브랜드 2019년 3월 빅데이터 분석

2019년 3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 LG, 네이버, 롯데, SK, 농협, 현대자동차, CJ, KT, 신세계, 한화, 동원, 카카오, 현대산업개발, 현대중공업, GS, 포스코, DB, 한솔, 두산, 넥슨, 한진, 현대백화점, 대우건설, 대우조선해양, 한국투자금융, SM, 한국타이어, 미래에셋, 대림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삼성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66,604,844 소통지수 56,595,600 커뮤니티지수 39,436,040 사회공헌지수 119,020,650 소비자지수84,050,5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5,707,726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13,655,159 보다 16.60% 상승했다.

​2위, LG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51,648,744 소통지수 27,619,700 커뮤니티지수 16,886,296 사회공헌지수 58,875,180 소비자지수 37,311,02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2,340,941로 분석되었다. 지난 2 브랜드평판지수 154,890,790보다 24.18% 상승했다.

​3위, 네이버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30,963,983 소통지수 20,228,750 커뮤니티지수 37,974,016 사회공헌지수 55,758,630 소비자지수 33,085,07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8,010,449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65,715,439보다 7.42% 상승했다.

​4위, 롯데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43,849,966 소통지수 26,854,200 커뮤니티지수 19,324,032 사회공헌지수 50,243,520 소비자지수30,464,0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0,735,797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52,740,298보다 11.78% 상승했다.

​5위, SK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45,786,257 소통지수 21,257,300 커뮤니티지수 15,112,888 사회공헌지수 47,395,230 소비자지수 24,686,2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4,237,907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75,693,804보다 12.21% 하락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3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브랜드평판지수 1위는 삼성 브랜드가 기록했다. 대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에서는 지난 2019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2,289,877,184개와 비교하면 4.98%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이슈 24.66% 상승, 브랜드 소통 6.22% 하락, 브랜드 확산 3.16% 하락, 브랜드 공헌 3.10% 상승, 브랜드 소비 5.95% 상승했다." 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http://www.rekorea.net 소장 구창환 )는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분석을 통해 브랜드 빅데이터를 소비자행동으로 세분화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했다. 이번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60개 대기업집단에 대해서 2019년 2월 9일부터 2019년 3월 10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2019년 3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을 분석한 대기업집단 브랜드는 삼성, LG, 네이버, 롯데, SK, 농협, 현대자동차, CJ, KT, 신세계, 한화, 동원, 카카오, 현대산업개발, 현대중공업, GS, 포스코, DB, 한솔, 두산, 넥슨, 한진, 현대백화점, 대우건설, 대우조선해양, 한국투자금융, SM, 한국타이어, 미래에셋, 대림, 효성, 넷마블, LS, 코오롱, KCC, 셀트리온, 한진중공업, 이랜드, 한라, 동국제강, 아모레퍼시픽, 메리츠금융, 교보생명보험, 유진, 한국 GM, 하이트진로, 부영, 태광, 하림, 태영, KT & G, 영풍, 삼천리, 호반건설, 세아, 금호아시아나, 중흥건설, 에쓰 오일, OCI, 금호석유화학 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