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국·도비 최대 규모 확보 추진 보고회
시 예산 7.3% 늘어난 4100여억원 이상 목표
하반기 전담팀 신설 완벽 지원 성공정착 기대

진주시는 지난 13일 서부경남 KTX 관련 2020년도 국·도비 확보 추진 보고회를 갖고 사업의 차질없는 추진에 행정력을 집중하기로 했다.

[한국농어촌방송/경남=한송학 기자] 진주시가 남부내륙고속철도(서부경남 KTX) 진주시대에 발 빠르게 대처하고 2020년도 국·도비 확보에 행정력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 13일 조규일 진주시장 주재로 국ㆍ과장 등 전 부서 간부 공무원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남부내륙고속철도 진주시대 준비 및 2020년도 국·도비 확보 추진’ 보고회를 가졌다.

이날 보고회에 참석한 부서장들은 지역민의 오랜 염원인 남부내륙고속철도 개통과 내년도 국·도비 최대 확보에 강력한 의지를 나타냈다.

시는 1966년의 김삼선 사례를 거울삼아 남부내륙고속철도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지역경제, 문화관광, 도시건설, 교통 등 7개 분야에 걸쳐 부서별로 조치계획을 구체화하였다.

또한 시는 부서별 조치계획을 반영한‘진주 미래발전 비전수립 용역’을 올해 안에 마무리하여 국토교통부의 남부내륙고속철도 기본계획 용역에 진주시의 제반 여건이 반영되도록 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남부내륙고속철도 착공뿐만 아니라 차후 성공 정착에 이르기까지 완벽한 지원체계 구축을 위해 올해 하반기 정기 인사에 전담팀 신설도 신중히 검토하기로 했다.

시는 내년도 국·도비 확보에도 전력을 다하기로 했다. 시는 내년도 국·도비 확보 목표액을 올해보다 7.3%(기획재정부 국가재정지출 증가율) 늘어난 4천 100여억 원으로 설정하고, 그 이상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보고회를 통해 지역 발전을 위한 생활밀착형 SOC 사업 등 신규 사업 발굴의 중요성에 인식을 같이하고, 공약사업과 현안 및 계속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여 국ㆍ도비 예산 확보에 총력을 기울여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이를 위해 부시장을 본부장으로 국·도비 예산확보 특별대책본부를 연중 운영한다. 중앙부처의 예산편성 일정에 맞춰 단계별 대응전략을 마련하고, 사업별로 경남도와 관련 부처를 지속적으로 방문하여 사업의 당위성 설명과 예산 반영 요청 등 효율적인 국·도비 확보 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해 나가기로 했다.

지역 출신 국회의원 및 도의원 등과 긴밀한 협조를 통해 12월 정부예산이 확정될 때까지 국·도비 확보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지역민의 오랜 염원인 남부내륙고속철도가 개통될 때까지 긴장을 풀지 말고 철저히 준비할 것”을 당부하고, “시민이 행복한 부강 진주 건설을 위해 시의 주요 역점사업들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전 부서에서 국·도비 확보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