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촌방송=정양기 기자] 지난해 10월부터 하락하기 시작한 돼지 도매가격은 지난달 kg당 3,143원으로 작년 평균가격 4,296원 대비 26.8%, 작년 동월 4,114원 대비 23.6%가 하락해 생산비를 크게 밑돌고 있다.

이로 인해 양돈농가는 돼지 한 마리 당 약 7~8만원의 손실이 예상되고, 향후 전망도 불투명하여 예년과 같은 돼지가격 회복은 쉽지 않을 것으로 관련 업계는 내다보고 있다.

이와 관련, 농협(회장 김병원)은 작년 10월부터 급락한 돼지가격 안정을 위해 300억 원의 대규모 자금을 조성, 양돈농협 및 지역축협을 통한 돼지 구매·비축 사업 추진으로 돼지가격 및 수급안정에 총력을 기울이고 나섰다.

농협은 돼지가격 안정을 위해 그동안 범 농협 한돈 소비촉진 운동, 새봄맞이 돼지고기 소비촉진 나눔행사, 사랑의 돼지고기 도시락 나눔행사, 9개 지역본부와 전 계통사무소가 참여하는 지역 내 소외계층을 위한 사랑의 돼지고기 나눔행사 등을 전개해나가고 있으며, 양돈농협과 함께 기금 조성 및 예산을 추가 편성하여 소비촉진도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농협 김태환 축산경제대표이사는 “금번 투입되는 돼지가격 안정자금 300억 원을 통해 돼지가격 및 수급안정에 실질적인 성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농협도 돼지가격 하락으로 큰 어려움의 겪고 있는 양돈농가의 시름을 덜기 위해, 돼지가격이 안정될 때까지 모든 역량을 총 동원하여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