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농촌 미세먼지 대응 특별팀’ 관련 성명서 발표

[한국농어촌방송=정지혜 기자] 농촌 주민이 미세먼지 발생의 주범인 양 농촌 현장의 미세먼지 저감 방안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는 농림축산식품부의 ‘농업·농촌 미세먼지 대응 특별팀’ 운영에 반대 목소리가 나왔다.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회장 김지식, 이하 한농연)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지난 18일 ‘농업·농촌 미세먼지 대응 특별팀 운영·구성에 따른 한농연 입장’을 발표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13일 농업·농촌 분야 미세먼지에 대한 체계적·효율적 대응을 위해 ‘농업·농촌 미세먼지 대응 특별팀(TF)’을 구성하여 운영한다고 밝힌 바 있다.

농식품부에서 발표한 자료에서 “그동안 농업·농촌 분야는 도시지역보다 미세먼지 발생량, 발생원인 및 저감 대책 수립 등에 있어서 관심과 연구가 다소 미흡한 측면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며 “특별팀을 구성해 농업과 축산분야 미세먼지 발생체계 및 저감 대책에 대한 연구를 체계화하고 이를 통해 하반기에 미세먼지특별위원회에 ‘농축산 지역 미세먼지 저감 방안’을 보고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미세먼지로 인한 농업 부문의 피해 대책보다는 농업인을 비롯한 농촌 주민이 미세먼지 발생의 주범인 양 농촌 현장의 미세먼지 저감 방안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한농연은 입장문에서 “다른 정부 부처의 경우 미세먼지와 관련해 장시간 바깥에서 일하는 노동자를 위해 ‘미세먼지 대응 건강 보호 지침서’를 마련하는 등 근로자 보호에 힘쓰고 있는데, 반해 농업 부문은 이러한 문제에 관해서는 관심이 부족해 보여 아쉬움이 따른다”며 “실제 농업 특성상 오랜 시간 야외작업에 노출될 수밖에 없음에도 불구하고, 농업인의 건강과 관련해서는 별다른 언급이 없는 데다가 농작물 생육 장애 및 가축 질병 발생과 관련해서도 따로 이야기가 없어 특별팀 구성과 운영 방향에 회의가 들지 않을 수 없다”고 농식품부를 비판했다.

이어 “미세먼지가 농업 부문에 미치는 영향은 절 때 간과할 수 없는 수준이며, 앞으로 계속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며 “이 때문에 미세먼지 발생원인, 발생량 등에 대한 연구․·조사의 필요성에는 공감하나 그 이전에 농촌 주민의 건강과 농축산 분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점검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정부는 농업생산 과정에서 일부 미세먼지가 발생할 수 있겠지만 근본적으로 농업은 자연환경 유지·보전을 통해 미세먼지 저감에 기여하고 있다는 사실을 절대로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