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전한 씨앗 선별부터 시작...기계 파종 위해 일정한 크기의 병 없는 우량종자 골라야

[한국농어촌방송=나자명 기자]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이 콩을 기계로 재배하고 안정적인 생산량을 확보하기 위한 파종 전 씨앗 선발 방법과 토양 특성에 따른 씨뿌림 방법을 소개했다.

기계로 씨를 뿌릴 때 콩 씨앗은 일정한 크기로 골라야 파종기에서 배출도 잘 되고 입모도 균일해진다.

점파식 파종기 (사진=농촌진흥청)

콩 재배의 기계화율은 64.8%로, 파종 정식에 기계를 이용할 수 있다. 파종기를 이용하면 사람이 할 때보다 노동력 부담을 87% 덜 수 있다.

밭에서는 점파식 파종기, 논에서는 줄뿌림 파종기 사용을 추천한다. 논토양 특성상 토양 수분이 많아 씨앗 배출구가 막힐 수 있으므로 줄뿌림 파종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병든 종자는 싹이 트지 않고 자라면서 병을 퍼뜨려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병이 없고 온전한 씨앗을 파종하는 것이 중요하다.

병든 종자는 주로 색이 변해 있어 눈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먼저 자주무늬병에 감염된 종자는 분홍색 또는 자주색을 띠며, 발아율을 낮추는 원인이 된다. 또 바이러스병(SMV)에 감염되면 검정색, 갈색의 얼룩무늬가 나타난다. 그 외에도 미이라병에 감염된 종자는 오그라들거나 길게 늘어진 형태로, 금이 가고 종종 희끗희끗하게 보이기도 한다.

감염된 종자는 골라내는 것이 중요하며, 파종 전에 종자 소독을 하는 것이 좋다. 약제와 관련된 정보는 농촌진흥청 농업기술포털 농사로에서 확인할 수 있다.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생산기술개발과 정태욱 과장은 “콩 재배의 기계화와 안정적인 재배는 크기가 일정하고 건강한 종자를 선발하는 것부터 시작이다”며 “토양 특성에 맞는 파종기를 사용하면 노동력 부담도 덜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