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GCM 등 유기농자재 800여 톤 공급예정

[한국농어촌방송/호남총국=이계선 기자] 순창군농업기술센터(소장 설태송)는 겨울철에 유기농자재 생산 및 공급을 일시 중단했으나,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최근 공급을 재개했다.

순창 유기농자재 정기 공급 (제공=순창군청)

이번에 공급을 재개한 유기농자재는 GCM(젤라틴키틴분해미생물)과 BM(박테리아미네랄) 활성수로 올해도 연중 800여 톤을 공급할 계획이다.

GCM은 살균‧살충 및 토양의 선충피해를 감소시키며, 생리활성물질과 식물성장 호르몬을 공급해 작물의 생육에 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어 농가들이 매우 선호하는 유기농자재 중 하나다.

또한 BM활성수는 축사의 악취를 줄이는데 효과가 클 뿐 아니라 토양의 물리성을 개선시키고, 가스장애를 해소해 작물생육을 촉진시키는 효과로 인해 GCM과 더불어 친환경농업에 중요한 유기농자재로 인식되어 크게 각광받고 있다.

BM활성수의 공급시기는 매주 화‧목요일 주 2회 공급되며, GCM의 경우에도 14일을 주기로 생산해 공급하고 있다. 공급시간은 오전 9시30분부터 오후 4시까지다.

이외에도 농가들이 쌀겨, 은행나무 등 농산폐기물을 가져올 경우, 토착미생물 배양기를 활용해 1회 2톤가량을 생산하는 등 친환경농업이 활성화 되도록 유기농자재 생산 다변화도 도모하고 있다.

설태송 소장은 “점차 친환경농산물을 찾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어 다양한 종류의 유기농자재 생산 및 공급을 확대하여 친환경농업이 더욱 확산되도록 노력하겠다”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