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민간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교육․소통 과정 최초 운영

[한국농어촌방송=나자명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는 지역농식품을 활용한 지역단위 먹거리 선순환체계를 시민사회와 지자체가 함께 만들어가도록 하기 위해, 최초로 민간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교육․소통 과정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사진=농림축산식품부)

먹거리 선순환체계란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지역 내에서 우선 소비함으로써 신선하고 안전한 먹거리 공급, 중소농 소득 증대, 지역 일자리 창출, 환경부담 완화 등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로컬푸드 소비체계를 뜻한다.

농식품부는 지역단위 먹거리 선순환체계 구축 확산을 위해 지역 먹거리 종합계획의 수립을 지원하고 있다. 올 초에는 9개 지자체와 ‘먹거리 계획 협약’을 맺고 계획 실행에 필요한 시설 등을 포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지역단위 먹거리 선순환체계 구축 확산에 시민사회와 지자체가 보다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민관이 함께 참여하는 다양한 교육 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시민사회-지자체 교육․소통 과정 1기는 강의, 토론, 견학, 실습 등을 통해 지역별 먹거리 종합계획의 실행전략을 민관이 협업하여 수립해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지역단위 먹거리 선순환체계가 효과적으로 구축되고 지속적으로 확산되기 위해서는 지자체 담당자의 인식과 역량 제고, 지역 주민과 시민사회의 적극적인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농식품부는 지역농식품(로컬푸드)을 중심으로 한 지역단위 먹거리 선순환체계의 가치와 효과가 확산될 수 있도록 지자체, 시민사회와의 협조를 더욱 강화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