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매거진W 300회 - 지자체 광고계 ‘별들의 전쟁’...고양·군포·수원·진주 ‘영예']

[한국농어촌방송=정지혜 기자]바야흐로 피알의 시대입니다. 개인이나 기업 뿐만이 아니라 각 기초 지방자지단체도 자신의 지역에서 진행되는 행사나 이벤트에 대해서 적극적인 홍보를 하는 추세인데요. 전국의 기초지자체 중에서 가장 우수한 피알을 진행한 4개 지역에 대한 시상식이 열렸습니다.

피알이란 대중과의 관계라는 뜻의 영단어인 퍼블릭 릴레이션스의 줄인 말입니다. 말그대로 기업과 개인 등 마케팅 주체가 대중과 좋은 관계를 위해 하는 모든 활동을 지칭합니다. 광고와 홍보는 바로 피알의 대표적인 수단입니다.

개인이나 기업을 넘어서 각 기초지방자치단체들도 적극적으로 피알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한국광고홍보학회에서 작년 한 해동안 가장 우수한 피알을 진행한 기초지자체에 피알대상을 수여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소비자매거진W 300회 - 지자체 광고계 ‘별들의 전쟁’...고양·군포·수원·진주 ‘영예']

INT 고한준 회장 / 한국광고홍보학회 
공공PR대상은 기초자치단체가 공공PR 커뮤니케이션을 운영함에 있어서 대국민 커뮤니케이션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운영을 하는가를 저희 한국광고홍보학회에서 나름대로 평가하고 분석해서 우수한 공공PR캠페인을 실행한 지역 자치단체한테 저희가 상을 수여하는 시상식이 되겠습니다.
공모기간 동안 접수를 받아서 각 지방자치단체가 보내 준 사례들을 분석을 해서 저희가 선정한 각 공공PR 관련 학계와 업계 전문가들의 평가와 토의를 통해서 우수한 4곳의 지방자치단체에 캠페인 사례를 선정하였습니다.

이번 시상식에서는 대상 1곳, 우수상 3곳 등 동 4곳의 지자체가 상을 탔는데요. 대상을 수상한 지자체는 ‘고양고양이’를 앞세운 고양시였습니다. 고양시는 고양시와 동물 고양이의 이름이 비슷하다는 것에서 착안해 고양이 캐릭터인 ‘고양고양이’를 만들었는데요. 이후 고양시는 페이스북 좋아요 수가 15만명이 넘는 등 온라인 상에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고양시는 고양고양이를 시에서 제작하는 피알영상 등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INT 왕연우 팀장 / 고양시청 언론홍보담당관실 SNS홍보팀
어떤 특별한 이벤트가 없을까 이야기하다가 우리의 시 이름이 고양시인데 고양이를 접목해보면 어떨까하고 장난스럽게 시작을 했습니다 그래서 우연찮게 SNS에 고양시에 맞는 예쁜 고양이 그림을 올려놨는데 그게 하룻밤 사이에 엄청난 인기를 끌게되서 저희가 그것을 활용하게 됐습니다
저희가 고양이 캐릭터로 약 7년동안 사랑을 받았거든요 그래서 약간 고양이에 대한 식상함이 있는거 같아요. 그래서 모든 캐릭터가 그렇듯이 리뉴얼을 통해서 약간 좀더 발전된 고양이 세련된 고양이로 다시 한번 도전해볼 생각입니다

한편 고양시 이외에도 이벤트와 SNS를 활용해 피알을 적극적으로 추진한 군포시, 수원시, 진주시 등 3개 기초자치단체도 이번 시상식에서 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이들 지자체들은 페이스북, 블로그 등 기존의 SNS뿐만이 아니라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새롭게 떠오른 피알 수단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또 수상한 지역자치단체는 시상식 당일 15분 동안 사례 발표와 활동 내용을 공유하기도 했습니다.

INT 나중한 주무관 / 군포시청 홍보기획과 홍보팀
이벤트만큼 시민들과 소통할 수 있는 것이 없더라고요 더군다나 저희 처럼 후발주자인 지자체들은 이벤트를 통해야지만 시민들과 충분히 소통할 수 있어서 영상이라던가 인스타그램 사진 이쪽에만 집중을 할 것인데  그렇다고 기존에 있던 페이스북과 블로그를 소홀히 하지는 않은 것이고요. 어쨌건 페이스북과 블로그 기반으로 유튜브와 인스타를 더 확장해나가는 방식으로 PR을 하려고 합니다

한편 한국광고홍보학회는 지난 2015년부터 매년 전국 17개 광역단체 중 우수 PR 사례를 발굴·시상함으로써 대국민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알려왔습니다. 특히 작년부터 기존 광역자치단체에만 해당되던 수상 가능 범위를 전국의 기초자치단체로 확장했는데요. 이를 통해서 각 지방자치단체의 피알이 질적으로 향상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INT 박홍종 공보관 / 진주시청 공보관실
매일매일 좀더 궁금해할 수 있는 그런 스토리를 올리고 그렇게 했기 때문에 생각보다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던 것 같습니다
일례로 수도권에 있는 도시들의 모범사례를 잘 배워가지고 저희들도 저희의 실정에 맞는 축제라던지 농산물이라던지 기타 농민들과의 대화와 소통의 기회가 될 수 있도록 많은 것을 배워서 경기도의 모범 도시처럼 저희들도 많은 것을 배워가지고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시상식의 수상자 선정을 위한 심사위원은 한국광고홍보학회 회원 가운데서 선정됐습니다. 학문적, 실무적으로 뛰어난 전문가 중에서 운영위원장이 집행부와 협의해 다수의 심사위원을 선정한 것인데요. 이들은 전국에서 출품된 작품에 대해 아이디어, 논리성, 효과측정방법, 실효성, 성과. 사회적 가치 등에서 우수한 프로그램을 선별해냈습니다.

INT 고한준 회장 / 한국광고홍보학회 
지나간 시상식을 통해서 우수 캠페인의 사례를 발표하고 어떤 한 특정 지역의 우수한 사례를  다른 지역까지도 이것을 같이 공유하게 됨으로써 이런 우수 대국민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이 다양하게 널리 분포되기를 저희 학회는 바라고 있습니다

이번 시상식이 끝나고 지방자치단체 피알의 질적 향상을 논의하기 위한 토론회가 열렸습니다.이날 토론회에는 수상을 하는 지역자치단체 관계자뿐만 아니라 한국광고홍보학회의 학자와 업계 전문가들이 참석해 우리나라 자치단체 공공캠페인의 현황에 대한 논의와 발전을 모색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소비자매거진W는 2019년4월6일부터 매일 오전7시, 오후 12시 3시, 밤 8시, 11시 "소비자TV"에서 방송됩니다.  소비자TV는  KT olleh tv 218번, SK Btv  275번 LG U+tv 247번 등..  IPTV 등에서 시청가능합니다.  자세한 채널 안내는 홈페이지 www.ctvkorea.com에서 확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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