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주요 SOC 건의액 대비 정부 예산 반영률 영남 81%... 호남 3배

[한국농어촌방송=권희진 기자] 문재인 정부가 영남 지자체의 건의가 없었는데도 사회간접자본(SOC) 예산 3053억 원을 배정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파장이 예고된다. 

자료제공=국토교통부 
자료제공=국토교통부

6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인 국민의당 황주홍 의원(고흥·보성·장흥·강진)이 국토교통부에서 제출받은  '광주·전남 SOC 예산 홀대 관련' 해명자료에 따르면 호남 지자체 주요 SOC 사업의 건의액 대비 정부 예산 반영률은 26.78%에 불과했다.

특히 영남의 경우 지자체가 주요 SOC 사업에서 건의하지도 않은 금액을 정부가 3,053억 원(포항~영덕고속도로 393억 원, 도담~영천철도건설 2560억 원, 대구선 복선전철 100억 원)이나 자발적으로 반영해 준 것으로 드러났다.

반면, 지자체 건의가 없는데도 정부가 알아서 챙겨주는 호남 쪽 예산은 단 한 건도 없었다.

게다가 영남의 포항~영덕고속도로 사업, 대구선 복선전철사업은 이월 예상액이 본예산보다 많았는데도, 그것도 지자체 건의도 없던 것을 정부가 알아서 예산 배정해 준 것이어서 지나쳐도 너무 지나치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황 의원은 "국토교통부 해명자료를 보면 'SOC 예산 편성 시 지역 고려는 전혀 하지 않는다'고 되어있다"며 "그런데 영남의 경우 지자체가 건의하지도 않고 이월액도 상당한 사업을 정부에서 자발적으로 예산에 반영했다"고 말했다. 

이어 "호남고속철도사업의 경우 국토교통부에서 타당성 조사 결과 광주송정~나주~무안국제공항~목포 노선이 최적안으로 분석됐음에도 노선 확정이 지연되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가 대선이 끝나자마자 호남을 토사구팽시키고 있음을 상징하는 것이나 다를 바가 없다"고 지적했다.

황 의원은 또 “향후 국회 예산 심의 시 주요 SOC 예산에 있어서 문재인 정부의 영남 배려 · 호남 차별을 반드시 시정해 가겠다”고 강조했다.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에 따르면 역대 정권의 호남차별로 인해 고속철도와 공항 등 기반시설이 호남은 영남권이나 충청권보다 크게 미흡하다. 특히 전남의 경우 국비 지원 도로 포장률은 79.2%로써 전국 평균 84.8%에도 턱없이 못 미치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