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첫 교류 이후 4년 만에 결실…통합의학·해양수산·에너지 등 협력

[한국농어촌방송/호남총국=김형근·정유정 기자] 전라남도가 5일 도청 서재필실에서 김갑섭 전라남도지사 권한대행과 존우벤스미스 메릴랜드 국무장관, 유미 호건 여사(래리호건 메릴랜드 주지사 부인)가 참석한 가운데 미국 메릴랜드주(주지사 래리호건)와 자매결연을 체결했다.

김갑섭 전라남도지사(사진 오른쪽) 권한대행과 존우벤스미스 메릴랜드 국무장관(사진 왼쪽), 유미 호건 여사(래리호건 메릴랜드 주지사 부인. 사진 중앙)는 5일 도청 서재필실에서 전라남도-메릴랜드주 자매결연식을 가졌다. (사진=전남도청)

이번 자매결연은 2013년 11월 두 지역이 우호교류 협정을 체결하고 첫 교류를 시작해온 지 4년여만의 성과다.

이날 자매결연식에는 美 국내 일정 관계로 참석하지 못한 래리 호건 메릴랜드주지사를 대신해 퍼스트 레이디 유미 호건(Yumi Hogan.김유미58)과 존 우벤스미스 주 국무장관, 벤자민 우 상무부 차관, 브래들리 길렌워터 상무부 아시아지역 매니저, 숀엄 특별보좌관 등 14명의 경제사절단이 참석했으며, 전남도에서는 은영 홍 공보관, 임명규 도의장, 권욱 도부의장 등이 참석했다.

유미 호건 여사는 나주 출신으로 미국 역사상 최초의 한국계 주지사 부인이자 메릴랜드주 최초의 아시아계 퍼스트 레이디이며, 전라남도와 메릴랜드주가 자매결연을 맺도록 가교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식후 메릴랜드 상징 나무인 '화이트 오크'를 도청 앞 광장에 기념식수 했다.(사진=전남도청)

그동안 전라남도와 메릴랜드주는 2014년 5월 전남한방산업진흥원과 메릴랜드대 통합의학센터가 통합의학 공동연구 협약을 체결했고, 2015년 11월에는 장흥군과 메릴랜드의대 전통의학센터가 백신연구 협약을 체결하는 등 교류 폭을 넓혀왔다.

또한, 지난해 10월에는 전라남도해양수산과학원에서 메릴랜드주 해양기술연구소(IMET) 관계관을 초청해 공동 세미나를 열고 해양환경 및 양식기술 연구협력 MOU를 체결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올 7월 전라남도 해양수산과학원 연구원 1명이 공동연구를 위해 메릴랜드주 IMET에 파견됐다.

한편, 나주 빛가람혁신도시에 자리한 한국전력공사는 2015년 10월 스마트그리드와 에너지 신산업에 대해 포괄적 협력 MOU를 체결하고, 지난해 11월부터 메릴랜드 주 몽고메리대학과 스마트 에너지캠퍼스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전라남도지사 권한대행 김갑섭 행정부지사는 자매결연식에서 “전라남도와 메릴랜드주는 ‘천생연분’이라는 말이 잘 어울릴 만큼 짧은 기간이지만 상호 신뢰 속에 활발한 교류를 이어왔다”며 “자매결연을 통해 두 지역 우의가 더욱 돈독해지고, 다양한 분야에서 내실 있는 교류협력이 이뤄지도록 관심을 갖고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