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빅데이터분석 ] 준정부기관 2019년 4월 브랜드평판...1위 국민건강보험공단, 2위 한국관광공사, 3위 한국교통안전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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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빅데이터분석 ] 준정부기관 2019년 4월 브랜드평판...1위 국민건강보험공단, 2위 한국관광공사, 3위 한국교통안전공단
  • 김규석 기자
  • 승인 2019.04.23 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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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정부기관 브랜드 2019년 4월 빅데이터 분석

2019년 4월 준정부기관 브랜드평판 조사결과, 1위 국민건강보험공단 2위 한국관광공사 3위 한국교통안전공단 순으로 분석되었다.

​준정부기관 브랜드평판에 분석한 준정부기관 브랜드 93개는 직원 정원이 50명 이상인 공기업이 아닌 공공기관 중에서 대체로 공공복리에 관한 사업을 하는 기관이다. 이는 다시 기금을 관리하느냐의 여부에 따라 기금관리형과 위탁집행형으로 나누어진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준정부기관 9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4월 브랜드 평판조사를 2019년 3월 22일부터 2019년 4월 23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59,565,586로 분석하였다. 지난 3월 브랜드빅데이터 54,072,763개와 비교하면 10.16% 증가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준정부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준정부기관 브랜드 2019년 4월 빅데이터 분석

2019년 4월 준정부기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국민건강보험공단, 한국관광공사, 교통안전공단, 한국국토정보공사,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한국환경공단, 국민연금공단, 한국장학재단, 한국연구재단, 한국산업인력공단,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시설안전공단, 근로복지공단, 도로교통공단, 한국에너지공단, 한국농어촌공사,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한국산업기술진흥원, 한국주택금융공사,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한국산업단지공단,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신용보증기금, 한국자산관리공사, 독립기념관 ,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순이었다.​

1위, 국민건강보험공단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328,299 소통지수 1,526,900 커뮤니티지수 1,334,700 사회공헌지수 321,32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11,222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664,156 와 비교하면 31.79% 상승했다.​

2위, 한국관광공사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356,841 소통지수 493,400 커뮤니티지수 1,875,247 사회공헌지수 556,7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82,232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158,178와 비교하면 3.93% 상승했다.​

3위, 교통안전공단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44,565 소통지수 919,600 커뮤니티지수 905,804 사회공헌지수 287,58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57,550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403,360와 비교하면 60.87% 상승했다.​

4위, 한국국토정보공사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68,536 소통지수 267,600 커뮤니티지수 1,368,872 사회공헌지수 344,040 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49,047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518,490와 비교하면 14.67% 하락했다.​

5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285,300 소통지수 1,019,000 커뮤니티지수 650,193 사회공헌지수 154,16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08,654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617,569와 비교하면 30.36% 상승했다.​

준정부기관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4월 준정부기관 브랜드평판 결과, 국민건강보험공단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브랜드빅데이터 분석해보니 지난 3월 브랜드빅데이터 54,072,763개와 비교하면 10.16% 증가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이슈 7.63% 상승, 브랜드소통 16.50% 상승, 브랜드확산 5.93% 상승, 브랜드공헌 15.28%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19년 4월 준정부기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국민건강보험공단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돕다, 헌신하다, 기다리다"가 높게 분석되었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채용, 팟캐스트, 약가협상"이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54.56%로 분석되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http://www.rekorea.net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19년 4월 준정부기관 브랜드평판지수는 2019년 3월 22일부터 2019년 4월 23일까지의 93개 준정부기관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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