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종합
해수부, 해양수산 분야 수소경제 기술로드맵 수립해양수산 분야 수소경제 기술 도입 연구 본격 착수
  • 이경엽 기자
  • 승인 2019.04.25 17:48
  • 댓글 0
해양수산부 (사진=연합뉴스)

[한국농어촌방송=이경엽 기자]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오는 26일 ‘해양수산 수소경제 기술 활성화 방안 연구’ 착수보고회를 열고, 해양수산 분야의 수소경제 관련 기술정책 및 로드맵을 수립하기 위한 작업에 본격 착수한다.

최근 지구온난화와 대기오염 등 화석연료 사용에 따른 환경문제가 심각해짐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온실가스 배출 및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탈탄소화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주요 국가에서는 환경문제 대안의 하나로 수소 관련 연구 및 정책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다.

우리 정부도 2018년에 ‘혁신성장전략 3대 투자방향’ 중의 하나로 ‘수소경제’를 제시하였으며, 2019년 1월에는 범정부적으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수립·발표한 바 있다. 아울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등 6개 부처 공동으로 수소경제 이행을 위한 상세 기술개발 로드맵을 수립 중에 있다.

해양수산부는 이러한 범정부적 수소경제 활성화 방향에 맞춰, 해양, 수산, 해운·항만·물류 분야에 특화된 수소경제 활성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해양수산 분야 수소경제 활성화 방안에는 △해양미생물을 통한 수소 생산 및 확보, △선박·항만·해양플랜트를 중심으로 한 수소 운송·보관·충전 시스템 구축·실증, △수소선박 및 연관 산업 육성 등 수소경제 전반에 걸친 중장기 정책방향과 기술개발 로드맵을 담을 예정이다. 이와 함께, 중점 연구개발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상세기획도 추진할 예정이다.

한기준 해양수산부 해양산업정책관은 “그동안 범정부 차원의 수소경제 활성화는 수소자동차와 수소도시 위주로 논의되어 왔으나, 바이오 수소나 수소선박의 경우 해양수산 분야에서도 활용도가 높은 편이다”며 “이번 연구에 기초하여 해양수산 분야에서도 범정부 차원의 수소경제 관련 프로젝트를 발굴하여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경엽 기자  rep05@ctvkorea.com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경엽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