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태양광 해충 포획기 영농 현장 실용화...나방류 63.7% 박멸 성과

[한국농어촌방송=변동빈 기자]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에서 개발한 태양광 해충 포획기 ‘스마트트랩’이 영농 현장에서 제 몫을 톡톡히 하고 있다.

▲ 해충 포획기 태양광 스마트트랩

기존에 두류·과수 농가에서는 골칫거리인 해충 방제를 위해 약제를 뿌리거나 전기식 해충 유인등을 사용했다.

그러나 농촌진흥청은 보다 친환경적이고 효율적인 해충 방제를 위해 농업회사 법인 산업체와 함께 ‘스마트트랩’을 개발하고 지난해 말 특허(1013931050000)를 등록했다.

‘스마트트랩’은 한낮의 태양열로 전원을 확보해 뒀다가 밤에 해충이 좋아하는 청색빛을 발산해 해충을 유인한 다음, 흡충팬으로 빨아들이는 방식이다. 포획한 해충이 빠져나가 농작물에 2차 피해를 주지 않도록 자동개폐 장치를 사용한다.

램프 색깔에 따른 해충 유인 효과를 비교한 결과, 멸구, 매미충류, 풍뎅이류, 나방류, 노린재류 모두 청색등에서 현저히 많았다.

멸구·매미충류는 백색등보다 8배, 녹색등보다 12.8배, 유아등과는 비슷한 수준이었다. 노린재류도 백색등보다 3.4배, 녹색등보다 5.7배 많았다.

이 장치는 전기를 사용하지 않고 태양광 집광판이 설치된 충전식 건전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별도의 전기시설이 필요 없다.

또, 1일 충전하면 4일 동안 사용할 수 있으며 어디든 옮겨 설치할 수 있다.

경남 밀양시 무안면 복숭아 재배 농가에서 ‘스마트트랩’의 해충 포획 효과를 측정한 결과, 무처리보다 노린재류는 41.6%, 나방류는 63.7% 발생을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피해를 입은 열매 비율도 절반 가까이 줄었다.

현재까지 국내에 공급한 물량은 5,000대 정도로 울진 친환경단지 등 전국 벼, 콩, 과수 재배지에서 이용되고 있으며, 국내뿐만 아니라 요르단, 홍콩, 중국 등에 수출하며 시장을 넓혀 가고 있다.

‘스마트트랩’ 사용 방법과 자세한 내용은 농촌진흥청 생산기술개발과(055-350-1272)로 문의하면 된다.

농촌진흥청 생산기술개발과 배순도 박사는 “친환경 재배 농가들이 안정적으로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도록 정밀성, 효율성, 안정성을 높인 제품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