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와 시민들 1급 발암물질 불법 배출한 LG화학·한화케미칼 등 책임자 처벌 요구

[한국농어촌방송/호남총국=위종선 기자] 여수시(시장 권오봉)가 여수국가산단 업체 대기오염물질 배출 조작 사건 발생 10일만에 대책 추진현황에 대한 입장을 표명했지만 환경단체와 시민들로부터 늦장 행정이라는 비난을 받고 있다.

여수시청 전경과 여수시민단체협의회와 전남환경운동연합이 대기오염물질 배출 농도를 조작한 한화케미칼 여수공장 앞에서 집단 시위를 가졌다.

지난 17일 환경부와 영산강유역환경청은 대기오염물질 측정값을 조작한 측정대행업체 4곳과 국가산단 LG화학, 한화케미칼, (주)SNNC, 대한시멘트, GS칼텍스, 롯데케미칼 등 235곳의 불법 행위를 적발했다.

이번 사건으로 큰 충격과 분노에 휩싸인 여수시민들과 여수환경운동연합, 전남환경운동연합소속 7개 단체 등 더불어민주당 여수지역위원회는 대기오염물질 불법 배출을 대국민 사기로 규정하고 재빠르게 범시민대책본부 제안과 산단유물질불법배출특위를 구성해 관련 업체에 대한 시설 폐쇄나 조업정지 처분 등 엄벌에 처해 줄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하지만 여수시는 사건 발생 5일 후인 22일부터 여수국가산단 3~5종 사업장 96개소의 배출시설 등을 대상으로 대기오염도 특별단속에 나선 뒤 지난 26일 대책 추진현황에 대한 입장을 발표했지만, 대조적이라는 비난이 솟구치고 있다.

지난 26일 여수시는 “큰 충격과 분노에 휩싸인 시민 여러분께 심심한 위로의 마음을 전하고 매우 유감스럽고 심각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시는 “여수국가산단의 대기배출사업장은 총 159개소로 환경오염시설 1∼2종의 63개 사업장은 전남도에서 관할하고 있고, 3∼5종의 96개 사업장은 여수시에서 관리하고 있다”며 “영산강유역환경청과 검찰 수사 결과 3~5종 사업장이 위반 업체에 포함될 경우 관련법에 따라 과태료 처분, 조업정지 등 행정처분을 내릴 방침이다”고 표명했다.

이어 “전라남도 및 영산강유역환경청과 공동으로 대응 방안을 마련해 지역주민, 시민단체, 학계, 기업체, 도·시의원, 행정기관 등 관계자 모두가 참여하는 민·관 합동 협의체를 통해 종합대책을 수립·시행 하겠다”며 “3개 기관은 ‘대기오염 측정치 거짓기록 관련 공동대책’ 9개안을 합의하고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여수국가산단 주변 대기 실태조사 및 주민 유해성·건강 영향평가를 최우선적으로 실시해 시민들의 불안을 불식하고 후속 조치를 해 나가도록 하겠다”며 “반응기 세척시 용제류 등 유독물질 및 규제대상의 악취유발물질 사용을 금지하고 친환경 물질을 사용하는 환경메뉴얼 마련과 화학물질 공개 대상 확대를 전남도와 함께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여수시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대기오염원을 체계적이고 광역적으로 관리하는 동시에 지역주민의 건강을 보호하고 쾌적한 생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근본적이고 완벽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겠다”고 향후 계획에 대해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