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안전보험 운영 최대 1000만원 피해 보상 혜택

[한국농어촌방송/경남=한송학 기자] 진주시는 재해‧재난 없는 '안전한 도시 진주 실현'을 위해 다양한 시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시는 시민안전보험 운영, 구조손수건 확대 보급, 범죄예방을 위한 안전 인프라 확대 구축, 여름철 재해 대비 사전점검 등을 통해 시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시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분야별 시책을 적극 발굴 선정해 안전한 도시를 조성하고 있다.

조규일 진주시장 재해취약지 현장 점검.

◆ 시민안전보험 운영

진주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가피한 사고 및 재난으로부터 피해를 입은 시민들이 최대 1000만원의 피해보상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시민안전보험’제도를 올해 1월부터 시행하고 있다.

보험가입 대상은 주민등록상 진주시에 주소를 둔 시민으로(등록외국인 포함) 진주시에 주민등록이 된 시민은 별도 가입절차 없이 자동 가입되며, 누구나 사고지역에 상관없이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보상범위는 ▲12세 이하 스쿨존 교통사고 부상치료비 ▲8세 이하 미아찾기 지원금 ▲15세 미만 폭발, 화재, 붕괴, 산사태 사고로 인한 상해후유장애 ▲15세 미만 대중교통 이용 중 상해 후유장애 ▲15세 미만 뺑소니, 무보험차 상해 후유장애 ▲15세 미만 강도상해로 인한 후유장애 ▲15세 이상 자연재해사망 등 7개 항목이다.

시민안전보험은 풍수해보험, 자전거보험, 학교안전공제 등 다른 보험과도 중복 가입이 가능하며, 개인 보험에 가입한 시민도 중복 보장을 받을 수 있다. 보상절차는 재해·재난·사고·범죄 피해를 본 시민이 시민안전과 또는 보험사에 해당 증빙서류를 첨부하여 청구하면 보험사에서 확인조사 후 해당 보험금을 지급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전 시민이 혜택 받을 수 있는 시민안전보험을 지속적으로 시행해 시민들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행복한 품격 도시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화재 대피용 구조손수건 확대 보급 사업 실시

진주시는 전국 최초로 2월에 재난취약시설인 어린이집에 화재대피용 구조 손수건을 시범 보급 한 결과 시민들의 호응이 높아 오는 6월부터 어린이집 및 유치원 원아 전원에게 확대 보급 할 계획이다.

화재 대피용 구조손수건은 화재 발생 시 발생하는 유독가스로부터 호흡을 원활하게 유지시켜 안전한 대피를 돕는 보조기구로 사용법이 간단하고 휴대가 쉬워 재난취약시설 등에 보급률이 증가하고 있다.

관내 전 유치원 51개소, 어린이집 270여개소를 대상으로 화재 대피용 구조손수건 1만 9100개가 확대 보급되며, 보급 시 긴급 상황에 신속히 사용하도록 눈에 띄는 장소에 보관함을 설치하고 어린이집 관계자와 원아를 대상으로 구조손수건 사용법과 화재대피요령 교육 등이 이뤄질 예정이다.

◆ 진주논개제 축제장 안전점검 실시

제18회 진주논개제는 행사기간 내 최대 관람인원이 10만명 이상 예상되는 대형 축제로서 축제의 안전한 진행을 위해 오는 13일에 축제 주관부서에서 제출한 안전관리계획서를 심의하기 위해 경찰서, 소방서, 건축, 전기 분야 전문가가 참석하는 실무위원회를 정재민 진주부시장 주재로 개최할 예정이다.

심의회에서 도출 된 문제점을 시정·보완하고 이후 실효성 있는 합동점검을 위하여 23일 축제가 열리는 진주성과 남강 의암 주변에 축제관련 시설물에 대하여 진주시 안전관리자문단의 합동점검으로 문제점에 대하여 현장 시정조치와 조치결과를 지속적으로 관리할 예정이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제18회 진주논개제의 실효성 있는 안전점검을 강조하며, 축제기간 내 지속적인 안전관리를 통해 시민들의 안전을 지키고 이를 바탕으로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논개제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진주시 도시관제센터.

◆ 범죄예방을 위한 안전 인프라 확대 구축

시는 최근 벌어진 강력 범죄는 우리 곁에도 불특정한 소수의 요인에 의해 참혹한 사건이 벌어질 수 있다는 경각심을 갖게 해준 사건으로 이러한 사건으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도시관제센터에 운영 중인 2300여대의 CCTV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범죄우려 및 취약지역에 방송기반 긴급호출 비상벨을 59개소에 5월 1일부터 설치 운영하여 범죄나 위험 등의 징후가 발견될 시 사전 경고 방송을 하여 시민에게 안심감을 부여하고 범죄유발자를 억제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시범운영 첫날인 지난 1일 상봉동 소재 공원 내 비상벨 호출을 통해 “할아버지 한 분이 쓰러져 있다”는 시민 신고를 접수한 도시관제센터 모니터요원이 즉시 112 및 119 구조대 출동을 요청했고 현장에서 소방 구급대원들의 발 빠른 응급조치로 할아버지는 무사할 수 있었다.

범죄우려 및 취약지역에 설치된 긴급호출 비상벨.

시 관계자는 “비상벨 설치 후 시행 첫날부터 소중한 시민의 목숨을 구할 수 있었다며, 금년 중 이런 비상벨 시스템을 시 전역에 확대 설치하여 시민이 범죄로부터 안전하게 생활 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