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침몰 원인 규명 위한 핵심 1차 자료 확보...종합적 조사 결과 기대

[한국농어촌방송=권희진 기자] 세월호 침몰 원인에 대한 가장 큰 논란이 돼 왔던 세월호의 횡경사에 대한 분석이 가능 할 것으로 보인다. 당시 상황을 증명해주는 영상 복원을 바탕으로 세월호 선조위의 조사 활동이 탄력을 받을 지 주목된다.

국회 농해수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현권 의원은 15일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가 세월호 선체에서 수집하여 복원 시도한 디지털 기기의 영상복구 현황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위원장 김창준, 이하 선체조사위)는 세월호 선체가 목포신항으로 인양·거치 된 이후부터 수습되는 디지털 기기를 해양수산부의 협조를 받아 분석 기관에 안전하게 이송하여 민간 업체에 포렌식 작업을 의뢰해 왔다. 이번에 김현권 의원이 공개한 자료는 선체조사위원회가 진행 중인 디지털기기 포렌식 현황이다.

특히 그 동안 추측으로만 그쳤던 C 데크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확인 할 수 있는 적재 차량의 블랙박스 영상이 복원되었음을 확인했다.

복원된 블랙박스의 차량들이 향하는 방향이 각기 달라 침몰당시의 C데크 전체 상황을 보여주는 영상을 모두 확보 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세월호 침몰 원인 중 복원성에 관한 중요한 기초 자료로서 차량들이 한쪽으로 전복되는 시점, 각도 분석 등을 통해 침몰 당시에 대한 종합적이고 입체적인 분석이 가능하다고 김 의원은 분석했다. 

선체조사위는 빠른 시일 안에 복구된 영상을 공개하고 현재 진행하고 있는 영국 선체 사고 조사 전문 업체 브룩스 벨의 조사에 적극 제공할 방침이다.

김 의원은 “그 동안 목포신항에서 활동해온 선체조사위원회가 차량 블랙박스의 영상 복원이라는 큰 성과를 올렸다”며 “그 동안 미수습자 수색·수습 등으로 미뤄져 왔던 세월호 선조위의 조사 활동이 탄력을 받아 세월호 침몰 원인을 명확하게 밝혀 내 주기를 바라고, 세월호 침몰원인에 대한 국민들의 의혹을 해소해 주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