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빅데이터분석 ] 대한민국 도시 2019년 5월 브랜드평판... 1위 서울시, 2위 인천시, 3위 부산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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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빅데이터분석 ] 대한민국 도시 2019년 5월 브랜드평판... 1위 서울시, 2위 인천시, 3위 부산시
  • 김규석 기자
  • 승인 2019.05.30 14:0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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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2019년 5월 빅데이터 분석

2019년 5월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조사결과, 1위 서울시 2위 인천시 3위 부산시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 도시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하였다.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는데 2019년 4월 28일부터 2019년 5월 29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238,032,40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4월 브랜드 빅데이터 366,917,135개와 비교하면 35.13% 줄어들었다.

​도시 브랜드는 대한민국의 시(市)에 대한 브랜드를 분석한 것으로, 1949년 8월 15일 19개의 부(府)를 일괄 개칭하여 탄생되었다. 다음의 세 종류로 나눌 수 있다. 광역자치단체인 특별시, 기초자치단체인 시, 특별자치도의 하부 행정 구역으로 지방자치단체가 아닌 행정시가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광역자치단체 브랜드평판지수는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2019년 5월 빅데이터 분석

2019년 5월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서울시, 인천시, 부산시, 대구시, 제주시, 세종시, 수원시, 화성시, 대전시, 성남시, 용인시, 광주시, 진주시, 청주시, 천안시, 울산시, 전주시, 부천시, 경주시, 안산시, 김포시, 시흥시, 서귀포시, 남양주시, 김해시, 평택시, 여주시, 안양시, 포항시, 창원시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서울시 ( 박원순 시장 )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4,718,303 소통지수 4,227,306 커뮤니티지수 4,846,3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792,001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6,740,498와 비교하면 17.61% 하락했다.​

2위, 인천시 ( 박남춘 시장 )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3,961,669 소통지수 1,808,642 커뮤니티지수 3,078,42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848,738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8,925,664와 비교하면 0.86% 하락했다.​

3위, 부산시 ( 오거돈 시장 )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3,329,756 소통지수 1,573,619 커뮤니티지수 3,315,10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218,482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8,235,637와 비교하면 0.21% 하락했다.​

4위, 대구시 ( 권영진 시장 )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2,635,720 소통지수 2,011,018 커뮤니티지수 2,762,97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409,715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5,831,029와 비교하면 27.07% 상승했다.

​5위, 제주시 ( 고희범 시장 )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2,051,047 소통지수 2,682,629 커뮤니티지수 2,089,7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823,398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7,860,931와 비교하면 13.20% 하락했다.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5월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서울시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브랜드 빅데이터 366,917,135개와 비교하면 35.1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이슈 17.32% 하락, 브랜드소통 21.41% 하락, 브랜드확산 58.24%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http://www.rekorea.net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하고 있다.​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 평판분석은 서울시, 인천시, 부산시, 대구시, 제주시, 세종시, 수원시, 화성시, 대전시, 성남시, 용인시, 광주시, 진주시, 청주시, 천안시, 울산시, 전주시, 부천시, 경주시, 안산시, 김포시, 시흥시, 서귀포시, 남양주시, 김해시, 평택시, 여주시, 안양시, 포항시, 창원시, 고양시, 하남시, 경기 광주시, 양산시, 공주시, 파주시, 구미시, 광명시, 의정부시, 구리시, 양주시, 충주시, 아산시, 강릉시, 춘천시, 군산시, 당진시, 이천시, 여수시, 서산시, 오산시, 익산시, 안동시, 거제시, 원주시, 밀양시, 안성시, 포천시, 군포시, 순천시, 동해시, 경산시, 과천시, 의왕시, 목포시, 제천시, 영주시, 속초시, 보령시, 상주시, 광양시, 나주시, 통영시, 남원시, 사천시, 영천시, 김천시, 논산시, 동두천시, 김제시, 계룡시, 정읍시, 문경시, 삼척시, 태백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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