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빅데이터분석 ] 준정부기관 2019년 5월 브랜드평판...1위 한국관광공사, 2위 영화진흥위원회, 3위 국민건강보험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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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빅데이터분석 ] 준정부기관 2019년 5월 브랜드평판...1위 한국관광공사, 2위 영화진흥위원회, 3위 국민건강보험공단
  • 김규석 기자
  • 승인 2019.05.31 12:3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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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정부기관 브랜드 2019년 5월 빅데이터 분석

2019년 5월 준정부기관 브랜드평판 조사결과, 1위 한국관광공사 2위 영화진흥위원회 3위 국민건강보험공단 순으로 분석되었다.​

준정부기관 브랜드평판에 분석한 준정부기관 브랜드 93개는 직원 정원이 50명 이상인 공기업이 아닌 공공기관 중에서 대체로 공공복리에 관한 사업을 하는 기관이다. 이는 다시 기금을 관리하느냐의 여부에 따라 기금관리형과 위탁집행형으로 나누어진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준정부기관 9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5월 브랜드 평판조사를 2019년 4월 29일부터 2019년 5월 30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64,307,490로 분석하였다. 지난 4월 브랜드빅데이터 59,565,586개와 비교하면 10.16% 증가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준정부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준정부기관 브랜드 2019년 5월 빅데이터 분석

2019년 5월 준정부기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한국관광공사, 영화진흥위원회, 국민건강보험공단, 한국장학재단, 한국국토정보공사, 한국연구재단,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인터넷진흥원, 도로교통공단,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산업기술진흥원,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한국주택금융공사, 한국시설안전공단, 한국에너지공단, 근로복지공단, 한국환경공단, 국민연금공단,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신용보증기금, 한국산업단지공단,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자산관리공사,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한국농어촌공사,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순이었다.​

1위, 한국관광공사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285,300 소통지수 420,000 커뮤니티지수 2,433,669 사회공헌지수 643,26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82,235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282,232 와 비교하면 15.23% 상승했다.​

2위, 영화진흥위원회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566,893 소통지수 126,300 커뮤니티지수 1,921,261 사회공헌지수 184,65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99,107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329,247와 비교하면 110.58% 상승했다.​

3위, 국민건강보험공단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310,630 소통지수 871,700 커뮤니티지수 1,158,514 사회공헌지수 380,9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21,757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511,222와 비교하면 22.48% 하락했다.​

4위, 한국장학재단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57,085 소통지수 346,800 커뮤니티지수 1,334,867 사회공헌지수 636,61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75,361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563,374와 비교하면 51.94% 상승했다.​

5위, 한국국토정보공사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80,398 소통지수 262,100 커뮤니티지수 1,201,175 사회공헌지수 686,6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30,277 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149,047와 비교하면 8.43% 상승했다.​

준정부기관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5월 준정부기관 브랜드평판 결과, 한국관광공사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브랜드빅데이터 분석해보니 지난 4월 브랜드빅데이터 59,565,586개와 비교하면 10.16% 증가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이슈 2.99% 하락, 브랜드소통 18.36% 하락, 브랜드확산 15.09% 상승, 브랜드공헌 21.8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19년 5월 준정부기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관광공사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다양하다, 떠나다, 즐기다"가 높게 분석되었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문화, 여행, 유네스코"이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69.10%로 분석되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http://www.rekorea.net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19년 5월 준정부기관 브랜드평판지수는 2019년 4월 29일부터 2019년 5월 30일까지의 93개 준정부기관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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