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의 계속되는 산업재해 진상 규명과 안전보건 최고 책임자 관련자들 강력 처벌 요구

포스코 광양제철소 포스넵 공장에서 지난 1일 폭발사고가 발생해 1명이 숨지고 1명은 폭발 파편에 맞아 대퇴부 골절상을 당했다.

이에 정의당 전남도당은 3일 안타깝게 돌아가신 분의 명복을 빌며, 병원 치료중인 노동자의 조속한 쾌유를 기원하면서 사고 진상을 규명하고 관련 책임자를 처벌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정의당 전남도당은 “포스코에서는 지난한해 5명의 노동자가 작업 중 목숨을 잃었다”며 “올해 2월 포스코 포항제철소에서 산재 사망 사고가 발생한 이후 4개월 만에 또다시 사망사고가 발생됐다”고 피력했다.

또 그들은 “반복되는 포스코의 중대 재해에 대해 고용노동부와 노동조합과 함께 합동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해 철저한 조사와 함께 그 책임을 명확히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남도당은 “지난해 9월 50년 무노조 경영을 깨고 민주노조가 출범한 이후 포스코 경영진은 최근까지 노동조합 탈퇴종용 등 부당노동 행위를 끊임없이 진행해왔다”며 “이러한 부당노동 행위로 인해 현장의 노동자들의 불안은 더욱 가중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들은 “노동자를 무시하고 노동조합을 탄압하는 포스코의 행태를 결코 좌시 할 수 없다”며 “반복되는 산업재해에 대해 고용노동부가 직접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해 진상을 규명하고 관련 책임자를 처벌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한편 포스코 광양제철소 신성장사업실 2차전지사업 포스넵(니켈 추출 설비) 파일럿 설비의 환원철 탱크 상부에서 폭발 사고가 발생해 정비작업을 하던 외주업체 태영ENG 소속 S씨가 사망하고 근처에 있던 포스코 직원 K씨는 폭발 파편에 맞아 대퇴부 골절상을 당했다.

특히 해당 공장은 수소 가스를 이용해 니켈을 추출하는 곳으로 폭발 위험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