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개 품목 평균 구매비용은 125,645원으로 지난달 대비 1.1% 상승

 [한국농어촌방송=송다영 인턴기자]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이 다소비 가공식품 30개 품목의 5월 판매가격을 조사한 결과, 전월에 비해 카레·소주 등은 상승하고 오렌지주스·참치캔 등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소비 가공식품 30개 품목* 중 지난달 대비 가격이 상승한 품목은 카레(5.8%)·소주(5.4%)·맛살(3.8%) 등 18개였다. 특히 맛살은 최근 3개월 연속 가격이 상승했고, 고추장도 지난 1월 이후 상승세가 계속됐다.

 (*다소비 가공식품 30개 품목: 간장, 고추장, 국수, 냉동만두, 된장, 두부, 라면, 맛살, 맥주, 밀가루, 생수, 설탕, 소시지, 소주, 수프, 시리얼, 식용유, 어묵, 오렌지주스, 우유, 즉석밥, 참기름, 참치캔, 치즈, 카레, 커피믹스, 컵라면, 케첩, 콜라, 햄)

 

 한편, 전월 대비 가격이 하락한 품목 수는 오렌지주스(-3.7%)·참치캔(-2.4%)·수프(-2.0%) 등 10개로 상승한 품목 수 18개보다 적었다. 오렌지주스는 최근 두 달 연속 가격이 하락했다.

 조사대상 30개 품목 중 두부·시리얼·참기름은 전통시장, 오렌지주스·국수·식용유는 대형마트가 가장 저렴했으며, 생수·설탕·어묵은 SSM, 케첩은 백화점에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었다.

 유통업 간 가격 차이가 가장 큰 품목은 두부로 45.8%의 차이를 보였다. 뒤이어 오렌지주스가 40.8%, 시리얼이 38.6%, 생수가 38.3% 등으로 유통업 간 가격 차이가 큰 것으로 조사됐다.

 유통업별로 가장 저렴한 품목 수는 대형마트가 15개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전통시장(10개), SSM(4개), 백화점(1개) 순이었다.

 다소비 가공식품 30개 품목의 평균 구매 비용은 125,645원으로, 지난달 대비 1.1% 상승했고, 작년 동월 대비 2.3% 상승했다.

 유통업태 별로는 대형마트가 평균 116,890원으로 가장 저렴했고, 다음으로 전통시장(118,382원), SSM(129,559원), 백화점(137,750원) 순이었다.

 

 소비자원은 해당 결과가 통계청의 소비자물가동향과는 지표의 포괄범위, 표본 등이 달라 양 기관 자료 간 증감 크기나 방향 등이 상이할 수 있음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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